향가 시대 문학 원왕생가의 작자 향가의 작품세계 삼국유사 불교설화의 형성과 정수이 전의 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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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 시대 문학 원왕생가의 작자 향가의 작품세계 삼국유사 불교설화의 형성과 정수이 전의 작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향가시대 문학
원왕생가의 작자
향가의 작품세계
삼국유사 불교설화의 형성과정
수이전의 작자
차례
달이 어째서
서방까지 가시겠습니까.
무량수전 전에
보고의 말씀 빠짐없이 사뢰소서.
서원 깊으신 부처님을 우러러 바라보며,
두 손 곧추 모아
원왕생 원왕생
그리는 이 있다 사뢰소서.
아아, 이몸 남겨 두고
48대원 이루실까 (김완진 역)
Ⅰ. 원왕생가의 작자
원왕생가
≪삼국유사≫ 권5 ‘광덕엄장조(廣德嚴莊條)’에 배경 설화와 함께 수록
관음보살의 십구응신(十九應身)의 하나였다.
그런데 광덕에게 일찍이 ‘노래가 있었다.’고 한다.
원왕생가?
盖十九應身之一德賞有歌云
(개 십 구 응 신 지 이 덕 상 유 가 운)
「광덕」이라고 보는 견해
「광덕의 부인」이라고 보는 견해
「원효」라고 보는 견해
「전승민요설」
「전문적 불승에 의해 창작된 순수 불찬가」
원왕생가의 작자?
盖十九應身之一 / 德賞有歌云
(광덕의 부인은) 십구응신 중 하나이다.
(광)덕에게는 노래가 있으니
광덕의 부인은 이미 보살의 화신이니 서방정토(이상향)를 바란다는 것이 있을 수 없음
표제도 광덕·엄장이니 덕을 주어로 읽어야 함
광덕이 그의 절실한 신앙을 읊은 것
광덕이 지었다?
盖十九應身之一 德/賞有歌云
(광덕의 부인은) 십구응신 중 한 덕이다.
그의 노래가 있으니
광덕처의 존재는 광덕,엄장 못지않게 큰 비중을 차지
이미 보살이지만 평소에 원왕생을 부를 수 있고, 남편의 믿음을 도울 수 있음
문맥상으로 광덕의 부인이 지었을 것
보살의 화신인 광덕의 부인이 중생들의 해탈을 돕기 위해 지은 것
광덕의 부인이 지었다?
수준 높은 노래의 내용이나 문학적 표현
‘달’: 석존(석가모니)
신도가 석존(달)에게 자신의 믿음을 말하며 원왕생을 부탁하는 내용
원효대사는 광덕과 엄장의 원왕생 성취를 위해 가르치고 이끄는 사람
깨달음을 구하려는 자들을 위해 지은 노래
원효가 지었다?
사실자체가 이미 허구라고 규정하는 파생설화 →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로 이해하려는 태도는 잘못됨
광덕엄장의 설화와 원왕생가의 시가는 따로 발생되어 후대에 결합된 것
불심이 독실한 상층지식인의 교화의 수단으로 창작된 순수 불찬가
「전문적 불승에 의해 창작된 순수 불찬가」
작자가 없다? 작자명은 설화상의 가공인물이다?
☞삼국유사의 기록을 믿어야 한다!
賞有와 賞作는 다른가?
☞有=作 (德賞有歌云)
嘗有앞에 이름을 붙여 읽어야 한다!
분황사와 인연이 깊은 원효와의 관련성 직접 언급 없음!
필자의 생각!
원왕생가의 작자를 광덕으로 굳히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