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맥베스

 1  셰익스피어 맥베스-1
 2  셰익스피어 맥베스-2
 3  셰익스피어 맥베스-3
 4  셰익스피어 맥베스-4
 5  셰익스피어 맥베스-5
 6  셰익스피어 맥베스-6
 7  셰익스피어 맥베스-7
 8  셰익스피어 맥베스-8
 9  셰익스피어 맥베스-9
 10  셰익스피어 맥베스-10
 11  셰익스피어 맥베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셰익스피어 맥베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예작가작품론
[ 셰익스피어 맥베스 ]
☆ 윌리엄 셰익스피어 (1564 - 1616)
영국의 시인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1564년 영국의 스트래트퍼드 온 에이븐에서 비교적 부유한 상인인 존 셰익스피어와 메리 아든 사이에서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스트래트퍼드에서 문법학교를 다닌 셰익스피어는 채 성장하기도 전에 아버지의 사업이 갑자기 몰락해 초등교육 이상의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타고난 언어구사 능력과 무대예술에 대한 천부적인 감각, 다양한 경험, 인간에 대한 심오한 이해력은 그를 위대한 작가로 만드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셰익스피어가 자란 스트래트퍼드는 흥청거리는 상업도시, 풍요로운 농업지대 였으며, 런던으로 통하는 교통의 요지였다. 사슴이 뛰놀 정도로 아름다운 숲이 셰익스피어 생가를 둘러싸고 있는 그곳의 아름다운 경치는 대학교육을 받지 못한 셰익스피어에게 더없이 좋은 선생이요, 자연으로부터 모든 것을 배운 자연의 아들이고 천재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얻어진 지식은 그의 작품에서 번번히 등장한다. 그의 작품에는 많은 동물과 식물의 이름이 나타나며 꽃과 식물, 동물을 강력한 상징으로 등장한다. 뱀은 종종 여성과 관련되어 등장하는데, 이는 여자와 뱀을 모두 차갑고 습한 것으로 생각했던 민간 생리학을 반영하고 뱀이 이브를 유혹했다고 했던 창세기의 내용을 반영한다.
셰익스피어는 1590년에서 1613년에 이르기까지 10편의 비극, 17편의 희극, 10편의 역사극, 몇 편의 장시와 시집 ‘소네트’를 집필하였다.
초기의 작품에는 습작적인 경향이 보였으나, 영국사기를 중심으로 한 역사극에 집중하던 시기, 낭만희극을 쓰던 시기, 화해의 경지를 보여주던 로맨스극 시기로 나뉜다. 셰익스피어가 다른 작가와 다른 점은 구획이 확실히 구분된다는 점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깊이를 더하게 된 것은 낭만 희곡을 쓰고 난 뒤 비극 작품을 쓰면서부터였습니다. 본격적인 비극작품을 쓰기 전에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로미오와 줄리엣)을 썼으나 명성과 인기에도 불구하고 4대 비극을 능가할 순 없었습니다.
4대 비극은 사색과 행동, 진실과 허위, 양심과 결단의 틈바구니에서 삶을 초극해보려는 주인공을 묘사한 , 흑인장군의 아내에 대한 애정이 이야고의 관계에 의해 허물어지는 과정을 그린 , 늙은 왕의 세 딸에 대한 애정의 시험이라는 설화적 모티브를 깐 , 권력의 야망에 이끌린 한 무장의 왕위 찬탈 과정과 그것이 초래하는 비극적 결말을 그린, 4작품으로 셰익스피어 문학의 결정이자 세계문학의 금자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0세가 된 1594년부터 의전장관극단에 소속되어 극작가로써 승승장구할 기회를 갖게됩니다. 그 후 20여 년간 전속극작가 겸 극단 공동경영자로, 때로는 무대에서 직접 배역까지 맡았는데, 이 동안에 40여 편의 희곡과 시집을 펴냈습니다.
☆ 맥베스 [Macbeth] 작품해설
맥베스는 5막으로 되어있으며, 스코틀랜드의 역사극에서 모티브를 취재한 것으로 1606년 덴마크 왕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 상연하기 위해 쓴 것입니다. 외형상으로 볼 때 100페이지 정도밖에 되지 않는 분량으로 4대 비극 중 가장 짧으며 단일한 내용, 급속한 전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포와 절망 속에서 죄를 더해 가는 주인공의 내적 갈등과 고독이 표현되어 있는 대사의 시적 완성도가 높은 훌륭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반의 박진감은 작가의 놀랄 만한 천재성이 발휘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어떤 사람은 를 실제로 상연해서 “세계가 피의 바다로 되어 있다는 느낌이 없다면 그 연극은 실패작”이라 했을 정도로 이 작품은 살인에서 시작하여 살인으로 끝난다. 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작중인물들의 심리묘사일 것이다. 주인공인 맥베스와 그의 부인에 대한 성격묘사를 통해서 세익스피어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작중인물들에 대한 심리적 경향이 매우 특이하게 묘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맥베스는 자신이 왕위를 찬탈하는 것이 반역죄임을 알고 있고 그로 인한 인간적인 번민에 사로잡히게 된다. 이와 반대로 그의 부인은 이와 반대로 양심이라고는 전혀 없는 사욕이 많은 인물이다. 그러나 정작 맥베스가 왕위에 오르자 상황은 정반대로 진행된다. 양심이 남아 있던 맥베스는 미래의 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위험인물들을 처단하며, 그의 아내는 지난날의 죄책감에 시달려 결국 몽유병환자가 되어 비참한 생의 종말을 맞이한다.
세익스피어는 맥베스라는 인물을 통하여 분수에 넘치는 야심은 인간을 죄악으로 몰고 가는 과정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양심의 가책으로 인하여 스스로 파멸하게 됨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야망의 늪에 빠진 정직한 영혼이 악의 화신으로 파멸해 가는 이야기로 셰익스피어4대 비극 중 가장 화려하고 잔인한 작품입니다. 군더더기 없는 탄탄한 짜임새와 전편에 일괄되게 흐르는 긴장은 다른 어느 작품에서도 볼 수 없는 특색이다.
☆ 등장인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