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서 아가서 명칭의 본질

 1  아가서 아가서 명칭의 본질-1
 2  아가서 아가서 명칭의 본질-2
 3  아가서 아가서 명칭의 본질-3
 4  아가서 아가서 명칭의 본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가서 아가서 명칭의 본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가서
Ⅰ. 명칭
아가서의 히브리어 제목은 ‘쉬르 하쉬림’( )이다. ‘쉬르’()는 노래라는 뜻이며, ‘하쉬림’( )은 정관사 ‘하’()에‘쉬르’의 복수형인‘쉬림’()이 연결된 형태이다. 이 제목을 우리말로 옮기면 ‘노래 중의 노래’ 즉 가장 뛰어난 노래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영어 성경에서는 흠정역(KJV)부터 개정표준판(RSV)에 이르기까지 ‘솔로몬의 노래’(the song of Solomon)라는 제목을 사용한다. 이것은 히브리어 제목 뒤에 이어지는 ‘아쉐르 리슐로모’( )라는 표현에서 비롯된 것으로 ‘아쉐르’()는 관계 대명사로‘쉬르 하쉬림’과 ‘리슐로모’를 연결한다. 여기서 ‘리슐로모’는 솔로몬이라는 이름 앞에 전치사 ‘레’()가 붙어서 이루어진 단어로 전치사 ‘레’의 다양한 용법 때문에 ‘솔로몬에게 속한’,‘솔로몬에게 바치는’,‘솔로몬 스타일로’, 또는‘솔로몬에 관한’등으로 번역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슐로모’는 아가서의 저자가 솔로몬이라는 전통적인 견해의 영향을 받아 ‘솔로몬에 의한’(by Solomon)으로 해석되어 그 결과 영어 성경에는 히브리어 제목과 달리 솔로몬이 아가서의 저자라는 의미를 강조하는 ‘솔로몬의 노래’라는 제목을 사용하게 되었다.
우리말 성경의 ‘아가’(雅歌) 라는 제목은 우아할‘아’자에 노래‘가’를 쓴다. 따라서 문자적으로는 ‘우아한 노래’라는 뜻이다. 그러나 ‘아’자를 전통음악과 관련시켜 ‘아악’(雅樂)이라고 할 때는, 민속 음악과 대비되는 궁중에서 사용되는 정식 음악이라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우리말 제목은 사실 ‘아름다운 노래’라는 의미보다는 ‘왕의 노래’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영어 성경 제목과 마찬가지로 솔로몬이 아가서의 저자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1. 아가서 명칭의 본질
아가서의 제목 즉, 명칭 자체는 아가서의 ‘본질’을 알려 주지 않고 있다. 아가서의 본질에 관해 상반된 두 가지 사실이 축을 이루고 있다. 하나는 아가서가‘정경’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가서의 내용이‘에로티시즘’과 관계있다는 것이다. 에로티시즘은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해 ‘성적 결합’을 환기시키는 표현이나 이미지를 사용하는 기법을 의미하는데,‘정경’이라는 말과 ‘에로티시즘’이라는 표현이 적어도 성경과 관련해서는 양립할 수 없다. 그렇다면 아가서와 관련해서 둘 중 하나는 포기되어야 한다. 그러나‘정경’이라는 칭호는 유대교 전통에서 결코 포기될 수 없는 기정사실로 랍비 아키바는‘미쉬나’에서 아가서의 정경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단언한다. 그 이유는 아가서의 저자가 ‘솔로몬’이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결국 아가서의 본질과 관련해 버릴 수밖에 없는 것은 에로티즘이다. 아가서의 본질과 에로티시즘은 관계가 없다. 아가서의 본질은‘정경’이라는 사실을 토대를 두고 있다.‘정경’은 ‘카논’(canon)이라는 헬라어에서 비롯되어 무엇인가 측정하는‘자’라는 의미이다. ‘정경’이라는 용어를 성경에 적용할 때, 이 기준은‘신학적’이다. 그러므로 아가서의 본질을 묻은 것은 곧 아가서의 신학을 묻는 것이다.
1) 정경 안의 위치
아가서는 히브리 성경(타낙, TaNaKh)의 세 번째 부분에 해당하는 성문서 안에 위치한다. 잠언→룻기→
아가→전도서→애가→에스더로 이어지는 순서에 속해있는데, 이러한 배열은 의도적인 듯 보인다. 잠언은 야웨를 경외하며 가족을 위해 수고하는 현숙한 여인상에 대한 묘사, 룻기는 현숙한 여인 나오미와 룻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그리고 보아스와 룻의‘헌신적 사랑’이 다윗 왕조의 탄생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정경적 순서에 따르면 아가서는 보아스와 룻과 같은 이상적인 남녀 간의 자유롭고 열정적인 사랑의 실체를 그려주고 있다.
한편 기독교적 정경 순서는 잠언→전도서→아가서의 순서로 배열되어 세 권의 책이 솔로몬과 관련을 맺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즉, 아가서가 ‘지혜 전통’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지혜’라는 해석학적 틀 안에서 아가서를 이해하고 뜻을 파악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경종, 「트리트니 말씀대전 - 제15권 」, 도서출판 달산공영, 1994
·톰슨성경편찬위원회, 「톰슨 주석성경 」, 기독지혜사, 1988
·한국찬송가공회/강병도, 「라이프 성경 」, 기독지혜사, 1999
·한성천·김시열,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 제자원, 2006
·목회와신학 편집부 엮음, 「아가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 두란노아카데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