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산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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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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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육상산》 논평
※ 발제 내용 보충
1. 성리학을 비판하고 심학을 열다.
(1) 성리학의 대가 주희와 대립
①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 · 윤리적 본성을 우주적 본질로 규정.
· 마음 외부의 사물에 내재하는 이치의 탐구 중시.
· 육상산에 대한 비판: 외부 세계를 부정하고 주관적인 마음에만 몰두하는 선학(禪學)
② 육상산의 심(心)학

: · 마음 자체를 보편적 이치로 파악.
· 마음 안에서 윤리적 실천 원리를 찾으려 함.
· 주희에 대한 비판: 자신의 심학은 쉽고 간단한 데 비해 주희의 학문은 지루하고 형식적임.
③ 아호 논쟁: 주희와 육상산이 여조겸의 주선으로 아호사에서 최초로 만나 행한 학술 토론을 계기로
주희는 사람들로 하여금 폭 넓게 보고 널리 살핀 후에 간략함으로 돌아가게 해야 한다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채원배, 「중국윤리학사」, 새문사, 2008
· 임부연, 「생각하고 토론하는 중국 철학 이야기3」, 책세상, 2006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중국철학사3」, 자작아카데미, 1997
·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