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

 1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1
 2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2
 3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3
 4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4
 5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5
 6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불교 학기말 심화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불교 학기말 심화보고서
1.서론
근대한국사의 흐름과 맥락에서는 큰 두드러진 종교적 줄기가 발견된다. 수운.증산.소태산등의 사상이 그것이다. 이 흐름을 한국 종교사에서는 신종교사상이라 부른다. 이 흐름은 한국사상사의 전체적 맥락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큰 줄기를 형성하고 있다.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한국사상의 여러 지류들이 이들 사상에 와서 한데 어울려 통합되어 크게 몽쳐져있다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들의 사상은 강한 민족적 주체의식을 바탕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들의 공통된 주장은 머지않아 우리나라는 세계의 중심이 되며 이 땅으로부터 후천선경이 건설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견해는 바로 강한 민족적 주체의식의 발로에서 기인한 것이라 보여진다.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개교표어로 출발한 원불교 교단은 80여년 이라는 짧은 교화역사 가운데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여 왔다. 전국에 걸쳐 450여개소의 교당 개척이 말해 주듯이 교세의 확장면에서 보면 명실공히 한국사회에 기성종교와 어깨를 겨루면서 6대종교의 반열에 들어 서 있다. 또한 해외에서도 교화활동을 전개하면서 단순히 국배 신흥종교로서의 틀을 넘어 마침내 세계종교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소태산은 원불교를 창립하면서 생활 속에서 종교를 신앙하고 수행하도록 가르쳤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의 하나는 종교인은 경제인을 겸해야한다라는 것이었다. 사람과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소태산의 인식은 달랐다. 소태산은 종교인이라 해서 경제를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자립을 지향하는 종교인을 양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여 원불교 교단을 이끌어왔다. 종교인이라 할지라도 생산과 노동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종교에 종사하는 교역자 스스로가 생활 속에서 생산성 있는 활동에 종사해 가면서 종교수행을 하도록 가르쳤던 것이다. 종교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공존의 바탕 위에서 더 훌륭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해 주기 위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종교가 이러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려면 삶의 기반과 조건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문제점을 빠르게 분석해 내는 민첩함이 필요하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큰 병폐의 하나는 바로 정신과 물질의 주종이 혼돈되어 가는 것이다. 소태산은 이러한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표어로서 개교의 동기를 밝히고 있다. 인생의 진정한 목적을 설정하며 정신과 물질의 전도된 가치관을 회보시키려는 것이 바로 원불교의 정신인 것이다. 소태산은 원불교를 창립하면서 현실생활과 종교생활을 둘로 보지 아니하고 생활 속에서 종교를 신앙하도록 하였다. 본문에서는 생활속에서 종교를 신앙하고 수행하도록 가르친 원불교의 창시자 소태산 박중빈의 사상을 중심적으로 살펴보고 원불교의 가르침이 우리생활과 사상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원불교의 사상적 특성
1)원불교의 자유주의적 요소
종교는 교회나 법당 안에서 신도들에게 이상세계로 들어가기 위한 정신적.심적 혼의 자세를 가다듬게 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론 부족하다. 현대사회에서 종교가 역할 되어야 할 또 하나의 소중한 것은 그들에게 생활관.경제관을 확립해 주는 일이다.
『농가에서 농부가 소를 길들이는 뜻은 전답을 갈 때에 잘 부리자는 것이요, 선원에서 그대들에게 전문 훈련을 시키는 뜻은 인류 사회에 활동할 때에 유용하게 활용하라는 것이니』 수행품, 제55장.
고 하였다. 수행을 하는 것은 현실생활에 유용하게 쓰고자 하는 데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수행으로 인간개조와 생활에 개선을 실지로 나타내야 함을 강조하고 잇는 것이다. 원불교에서는 공부와 사업의 병행을 강조했다. 1917년 소태산은 먼저 저축조합을 설치하여 금주 금연 소비적약 공동 출역 등을 전개하여 상당한 기금을 마련하게 된다. 이 자금으로 1918년부터 1년간 그는 바다를 막아 논을 만드는 방언공사를 전개하여 2만 6천여 평의 농토를 마련함으로써 원불교 창립의 경제적 기초를 다졌고, 일심합력 영육쌍전의 정신을 제자들에게 고취시켜 나갔다. 원불교의 경제 관념에서 볼 때 경제적 이윤의 추구는 적극 권장되고 있다. 원불교에서는 직업을 중요시하면서 근검역행으로 열심히 일하고 분수에 맞게 검소한 생활을 영위하게 되면 자연히 이윤이 생기게 된다고 하였다. 그것은 칼빈주의적 관점과 비슷하다. 칼빈은 절약, 근면,검소 등에 의해서 하리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신의 영광을 위한 도구가 되며 은총을 누리게 되는 길이라 하였다. 소태산은 원불교를 창립하면서 현실행활과 종교생활을 둘로 보지 아니하고 생활속에서 종교를 신앙하도록 하였던 것이다. 삼학 수행에 있어 모든 작업은 당일의 작업시간 수와 수입지출과 심신작용의 처리건과 감각과 감상을 기재시키고 있다. 제 3 수행편 정기훈련법.
이것은 수지대조를 잘 맞추어 올바른 경제생활을 하자는 것이다. 먼저 자기의 수입한도를 알아서 그 범위 내에서 지출을 허용하고 한푼이라도 저척을 위해 절제.검약의 생활을 유지하자는 것이다.
사요는 원불교 사회관이다. 어느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핵심적인 사회원리로 발전하는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천되어야 하는 정신인 것이다. 소태산이 강조하고 있는 중요한 것은 자력양성이엇다. 자력생활을 철저하게 강조하였던것이다. 원만한 사회관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개인 자신의 힘과 능역을 갖출것을 강조한다. 자력을 양성하고 지식을 습득하여 지혜를 연마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체적 인격을 가진 인간으로서 사회생활에서 주체성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력을 세워야한다. 자력을 양성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획득하는 것이고, 인간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이행하는데 바탕이 되는 인격 완성에의 길인 것이다. 자력자는 사회제도 체계 내에서 타자와 동등한 권리와 자격을 가지며, 능동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인격적 자주성을 확라립하고 독자적인 생활을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자력획득에의 추구는 주체적 자아실현의 길인 것이다. 특히, 남녀차별을 조장하는 한국사회에서 재산을 분배할 때에도 장자.차자.여자를 막론하고 다 같이 분급해 주고 모든 일을 경우와 법에 다라 처리하되 남녀차별 할 것이 아니라 일에 다라 우대하여 줌으로써 개개인으로 하여금 인격적 주체로써 독립되어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정당한 노력에 따른 정당한 대가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국가사회에 공헌하게 하며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느끼게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자력이 개인 평가의 기준이 되며 자력만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근본요인이 되는 자력본위의 사회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개인에 대한 역할기대를 위해서는 반상의 차별,적서의 차별,노소의 차별,남녀의 차별,종족의 차별 등과 같은 불합리한 차별제도를 철페하여 다같이 자력을 갖추고서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도록 일에 따라 대우하여 주고 어떠한 처지에 있든지 지자가 선도하게 하는 사회가 조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자력을 갖추고 지자가 될 때 사회관게의 주체적 측면이 확고하게 되어 사회관계의 사회적 제도와 건실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회생활상의 곤란을 제거 해 나가는 것이다.
2) 원불교의 사회주의적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