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에 나타난 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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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백석 시에 나타난 심상
Ⅰ. 서론
백석은 특유의 서정적 감각을 바탕으로 그의 시 세계 속에 다채로운 고향의 맛과 향을 풀어놓는다. 그의 시 속에서 열거되는 사물들은 서로 중첩하며 독특한 하나의 깊은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독자들은 잊혀져가는 고향과 유년기의 짙은 향수를 맛보게 된다. 반면, 백석은 종종 내면의 깊은 고독과 씁쓸함, 외로움을 담아놓기도 하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가난과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회의를 자연과 고향을 향한 따사로운 시선과 순수를 지향하는 높은 정신적 가치로 청소한다.
심상(image)을 단순히 감각적 표현을 넘어 시를 통해 독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느낌과 그림들이라 한다면, 백석의 시에서 심상은 단연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시청각과 더불어 후각, 미각, 촉각을 총동원하는 풍부한 감각적 표현은 자연스레 독자를 그가 재구성해낸 풍경 속으로 스며들게 한다. 또한 백석의 시들은 음식, 동물, 자연, 인물과 같은 일상적 대상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시의 풍경을 생생히 영상화하고 사투리와 토속어의 사용으로 시골의 정취가 듬뿍 배어들게 한다.
따라서 본고는 백석이 주로 다루는 유년기 체험과 농촌 공동체, 그리고 그의 내면세계를 탐구하고, 그 속에서 사용된 이미지들이 어떤 의미를 전달하며 특정 정서를 환기하는데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시론』의 내용을 적용해 이미지의 종류와 화자의 특수한 시각과 주관적 정서에 따른 심상 선택 원리를 통해 시인의 세계에 대한, 또는 인생에 대한 태도를 생각해본다.
Ⅱ. 본론

아카시아들이 언제 흰 두레방석을 깔었나
어데서 물쿤 개비린내가 온다

별 많은 밤
하누바람이 불어서
푸른 감이 떨어진다 개가 즞는다
참고문헌

백석, 『정본 백석 시집』, 문학동네,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