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일 작가 생애

 1  태일 작가 생애-1
 2  태일 작가 생애-2
 3  태일 작가 생애-3
 4  태일 작가 생애-4
 5  태일 작가 생애-5
 6  태일 작가 생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일 작가 생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태일
1. 작가 생애
1970년대 유신독재체제에 반대하는 시를 발표하고 여러 차례 옥고를 치러 저항시인으로 불렸다.
조태일은 1941년 9월 전남 곡성에 있는 동리산 태안사에서 대처승의 아들로 태어났다. 시인은 산중의 고적한 마을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며 산짐승과 어울리는 원초적이고 순수한 체험들을 하게 된다. 하지만 시인은 여기에서 혼란스럽던 일제 말기와 1948년 여순 사건을 겪어야 했고 이를 계기로 시인의 가족은 고향을 떠나 광주로 피난을 하게 되고 곧이어 6.25를 맞게 된다. 조태일은 일제 말기를 거쳐 해방 공간, 그리고 한국전쟁과 4.19로 이어지는 격변의 역사를 살아오면서 조태일은 이들 사건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조태일의 『연가』(1985)를 보면 친구들의 부모가 무참히 대창에 찔려 죽고 하루아침에 머슴이 주인을 죽이고 산으로 들어가던 광경, 그리고 전국토에 벌어진 참혹한 대살륙의 장면들을 목도하면서 시인이 자신의 마음속에 사랑과 한과 미음 등의 온갖 감정들을 어느 것 하나 버리지 않고 시 속에 모두 쏟아넣었음을 알 수 있다.
1962년 광주고등학교, 1966년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62년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으며 1964년에는 시 〈아침선박〉으로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1969년 월간 시 전문지 〈시인〉을 창간해 김지하·양성우·김준태 등을 등단시켰다. 그러나 〈시인〉은 창간 1년여 만에 당국의 압력으로 폐간되었다. 특히『국토』는 민족주의와 민중의식을 고취시키는 작품을 실어 1970년대말~80년대초 판매 금지되는 수난을 겪었다. 1974년에는 고은·백낙청 및 신경림·염무웅·박태순·황석영·조해일 등과 함께 민족문학운동단체인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창립을 주도했다.
그의 삶처럼, 그의 시는 강하고 뜨거운 언어로 이루어져있다. 펄펄 살아있는 사람으로 살면서 독한 언어로 시를 쓴, 그 동안의 우리 시사에서는 드물게 적극적이고 의지적인 남성적 면모를 보여준 그의 인물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태일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면은 그 자신이 유년기에 체험했던 시원의 체험과 결합하여 더욱 역동적이고 더욱 생기에 찬 목소리로 발성하게 된다.
조태일은 1999년에 생을 마감하기까지 약 37년여에 걸쳐 모두 8권의 시집을 발간한다. 『아침선박』,『식칼론』, 『국토』(1975),『가거도』(1983),『자유가 시인더러』(1987,)『산속에서, 꽃속에서』(1991),『풀꽃은 꺾이지 않는다』(1995),『혼자 타오르고 있었네』(1999)
시인으로 활동한 기간에 견주어 볼 때 조태일은 다작의 시인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조태일 시인에게 시가 삶과, 보다 엄밀히 말해 현실에서의 실천적 삶과 분리되지 않은 것이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 충분히 납득하는 일이다. 그에게 시는 예술을 위한 예술 활동도 아니었으며 지적인 유희는 더더욱 아니었다. 그에게는 실천을 위한 열정의 소산이자 실천과 등식이 성립하는 실천의 등가체가 바로 시였다고 할 수 있다.
2. 시적 경향
조태일의 시와 관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종의 선입관 비슷한 것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인 참여시이다, 민중시이다, 거칠고 투박하다, 힘차고 씩씩하다 등이 구체적인 예이다. 이러한 지적을 가리켜 전적으로 틀린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런 선입관을 갖게 된 것은 그의 초기의 시집, 즉 『아침 선박』,『식칼론』,『국토』등에 대한 막연하고 표피적인 이미지만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로부터 비롯되는 단편적인 이미지를 그의 시세계 전체를 재단하는 척도로 삼고 있는데, 이는 문제가 있다.
조태일의 시 세계는 우선 크게 두 개의 기본축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변증, 지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 끊임없이 당대의 현실에 개입하여 발언하는 일.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기한(2007), 1960년대 시인 연구, 역락
최승호, 박현수(2005), 한국 현대 시인론 2, 다운샘
이화현대시연구회(2005), 시대를 건너는 시의 힘-70년대 우리 시 읽기, 소명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