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시인 김용호

 1  마산시인 김용호-1
 2  마산시인 김용호-2
 3  마산시인 김용호-3
 4  마산시인 김용호-4
 5  마산시인 김용호-5
 6  마산시인 김용호-6
 7  마산시인 김용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산시인 김용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김용호론
Ⅰ. 작가의 생애 (1912~1973)
김용호(金容浩, 호는‘학산, 야돈, 추강’)는 1912년 경남마산에서 아버지 김치완과 어머니 박경호의 3남매 중 외아들로 태어나 1973년 고혈압으로 작고하기까지, (1941)을 비롯한 총 6권의 시집을 남긴 경남 출신의 대표적 작가이다.
그는 1930년 4월14일 에 첫 시 을 발표하였으며, 1935년 와 등의 시를 《신인문학》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에 접어든다. 실향의 아픔을 담은 장시 《낙동강》을 1938년에 발표하였다. 김대봉(金大鳳)과 알게 되어 《맥()》의 동인이 되면서 시작(詩作) 활동이 더욱 활발해져 1941년에 첫 시집 《향연(饗宴)》을 도쿄에서 간행, 1943년에는 시집 《부동항(不凍港)》이 일제에 압수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하였다.
광복 후 한때, 좌익문학 단체에 관여한 일도 있었으나 완전히 전향하여 한국자유문학가협회에 가담하였고, 활발한 문단활동을 하면서 서사시《남해찬가》를 비롯해서《푸른별》,《날개》등의 시집을 간행하였다. 서라벌 예술학교 문예 창작과와 수도여자 사범대학 국문과 등의 강사를 거쳐 단국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시문학 입문’ 등 다수의 시문학관련 편, 저서와 평론들을 남겼다. 또한, 예술신문사 주간, 건국대학교 강사를 거쳐 단국대학교 국문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1973년 같은 대학에서 명예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3년 고혈압으로 작고한 후에는 제자들이 1주기를 기려 遺詩集《混線》을 발간한 바 있으며, 1983년에는 그의 6권의 시집과 미발표 및 유고시들을 한자리에 모은‘김용호시전집’이 출간되었다. 1975년 6월20일 2주기 기념으로 단국대학교 교정에 시비가 건립되었다.
김용호는 30여 년의 시작활동을 통해 민족이 처한 현실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민족과 역사에 대해 정직하고 당당한 시적자세를 견지하여온 한국현대시사에서 보기 드문 시인이다.
Ⅱ. 작품경향과 변모과정
김용호의 시세계는 크게 세 단계의 변모과정을 거친다. 시대가 주는 절망과 비애를 자조와 자학으로, 또는 분노와 초극의 신념과 결연한 의지로 노래한 초기시와 향수를 바탕으로 한 회고와 순순 서정, 구국의 의자와 민족정기를 노래한 중기시 그리고 현실 의식을 바탕으로 일상적인 생활현장과 서민의 애환을 노래한 후기시가 있다.
1. 초기시 - 절망과 자학, 극복과 초월의 의지
(첫 시집「향연」 1941년 메이지 대학 전문부 법과를 졸업하는 기념으로 네덜란드 신부가 경영하던 천주교 계통의 인쇄소에서 발간한 첫 시집.
,두 번째 시집「해마다 피는 꽃」)
제 1시집 《향연》(1941)의 시기는 김용호에게 있어 그 어느 시절보다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몸부림하던 시절로, 그리움과 외로움의 정서를 바탕으로 청춘의 고독과 번민, 갈등과 회한을 감상적인 어조로 토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