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현대무용(모던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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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 현대무용(모던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던댄스 출현 배경
1.1.발레에 대한 비판
1.2.표현론 대두
2. 이사도라 덩컨의 출현
2.1.이사도라 덩컨에 대하여
2.2. 이사도라 덩컨의 영향
3. 발레와 모던댄스의 차이
4. 모던댄스의 근본정신은 자유라고 할 수 있다.
5. 모던댄스의 기법
6. 모던댄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
7. 포스트 모던댄스
8. 연극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모던댄스 출현 배경
1.1.발레에 대한 비판
발레는 본래 예술의 일부로 인식된 것이 아니라 참여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발레는 왕족과 귀족들의 사교무용이나 힘의 과시로서 발전하여 그들을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운용되어서 보고 감상하는 전문적인 예술로의 인식이 부족하여 군주제가 종말되는 시기에 살아남기에는 발레의 태생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또, 19세기 후반 발레는 이전의 아이디어들이 관습으로 굳어져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 되었고 점차 틀에 박힌 구경거리가 되어 가벼운 오락 정도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었고, 새로운 기법상의 성과는 곡예처럼 재주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되었다. 줄타기와 곡예 등이 토슈즈를 신은 무용수와 함께 공연될 정도였다. 그 외에도 발레는 매혹적인 의상을 입은 여인들의 전시 행사와 같아 남자들의 인식에 들어맞는 조그맣고 가냘픈 여인들의 나열이어서 관객들은 발레의 예술성보다는 이런 무용수들을 보러오는 경우가 많았다.

1.2.표현론 대두
19세기 말에 예술 이론에 있어 18세기까지의 주도적 이론인 모방론을 제치고 표현론이 대두해 새로운 예술 이론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톨스토이가 펴낸 책에서 표현론의 씨앗이 되는 생각을 전개했는데, 그는 예술을 감정소통의 수단이라고 생각했고 이는 예술이 감정의 표현이라는 생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개인감정이나 표현행위로서 예술관이 등장한 것이다. 또한, 델사르트는 예술의 원리를 제시해 줄 표현법칙 연구에 힘을 쏟았는데,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감정의 변화가 육체로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했다. 그리하여 감정문제가 어떻게 처신되고 사고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집약하여 표현법칙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그의 원리는 인간의 내적 세계를 동작으로 표현화 하는데 기반이 되었고 이후 현대무용가 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김말복(1999), , 예전사.
육완순(1979).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정의숙, , 성균관대출판부.
가미자와 카즈오, , 현대 미학사.
객 앤더슨, , 삶과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