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광림金光林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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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광림( 金光林 1929 ~ )
정치에도 관여할 수 있는 찬스는 있었지만, 나는 정치가보다는 시인이 좋아 거들떠보지 않았지요. 사람들은 흔히 좋지 않은 일이나 인식을 드러내서 말할 때 ‘정치적’이라고 해요. 반면에 좋은 것에는 ‘시적’이라는 말을 붙입니다. 피아노의 천재 쇼팽을 들어 흔히 사람들이 ‘피아노의 시인’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나는 시인으로 불리우는 것이 가장 행복합니다. 그러나 내가 ‘시인’임을 자처하기 보다는 남들이 그렇게 불러주거나 자신은 ‘평생 시를 붙잡고 있었다’고 자부하고 싶어요. 윤석산, , 《시와 시학》,겨울호, 31쪽
김광림은 시력 50년을 넘는 현재까지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현역 시인이다. 한국의 시단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의 많은 시인들과도 교류하고 있는데 일본에서, 한국사람으로는 처음으로『세계시인총서⑩』을 갖게 되었다. 이탄, , 《한국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359쪽
흔히 김광림 시인의 시라고 하면, 주지적 서정과 모더니즘의 시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시인에게 있어 가장 경계되어야 할 것은 다름 아니라, 새로운 창조를 위한 사고의 경직이나 이완이라고 생각한다는 시인의 말처럼 사물과의 새로운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 시인의 시 세계와 작품을 알아보도록 하자.
Ⅰ. 작가의 생애
김광림은 1929년 함경남도 원산에서 아버지 김창응과 어머니 김윤복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光林은 필명이고 본명은 忠男이다. 본인은 金光均의‘光’과 金起林의‘林’자를 따서 필명을 지었다고 술회한 바 있었다. 시의 길에 입문하면서 그가 지녔던 시에 대한 견해의 일단을 짐작해 볼 수 있는 단서일 수 있을 것이다. 아버지 김창응은 대서업을 했지만 문학을 좋아해서 많은 문학서를 구입해 읽었으며 김광림은 부친의 책을 읽으며 문학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게 되었다. 송도중학을 마친 후 평양 종합대학(현 김일성 종합 대학의 전신) 역사문학부 외국문학과에 입학했지만 사회주의적 획일성을 가용하는 교육체제에 환멸을 느껴 입학 한 학기 만에 자퇴 하고 말았다. 이건청, 〈김광림의 시 연구〉, 《한국언어문화》제24집, 한국언어문화학회, 2003, 332쪽
김광림이 문학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지니게 된 것은 구상, 이중섭 등이 관여하던 동인지『凝香』을 통해서였다. 대학생으로서 사회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자 그해 12월, 원산문학가 동맹이 발간한 『凝香』이 사상 검토로 발매가 금지되는 사건에 부딪쳤다. 이탄, 앞의 책, 2004, 359쪽‘응향’은 원산문학동맹에서 발행한 시집으로 강홍운, 구상, 서창훈, 이종민, 박경수 등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1946년 시집이 발간되자 북조선 문학예술총동맹 중앙상임위원회에서 이 시집에 수록된 시들이 현실에 대해 회의적이고 퇴폐적이고 현실도피적인 경향을 띠었다고 비판하여, 이후 북한에서 창작의 자유가 제한당하고 시인들이 규제되는 계기를 이룬다.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수록 시인들은 반동으로 몰리고, 구상은 1947년, 강홍운은 1·4후퇴 때 각각 월남했다.
1948년 단신 월남을 하게 된 것은 바로 그 때문이었다. 월남 후 김광림은 몇 편의 습작을 발표한다. 구상 시인의 소개로 《연합신문》에 , 등의 작품을 싣게 된다. 이후, 육군 소위로 임관되어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비극의 현장에 보병 소대장으로 참전한다.
제대 후 고려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문공부 사무관으로 출판과 KBS라디오 문예계장, 한국외환은행 등에 근무하였다. 저서로는 『상심하는 접목』『갈등』『천상의 꽃』등 15권의 시집과 1957년 김광림 ·전봉건·김종삼 3인의 『전쟁과 음악과 희망과』등 합동시집 3권 일본 세이쥬사에서 ⑤와 ⑩ 두 권의 김광림 시집이 출간됐으며, 평론집으로는 존재에의 향수 오늘의 시학 아이러니의 시학 현대시의 이해와 작법 일본현대시인론 시를 위한 에세이 등과 다수의 수필집 및 번역서가 있다. 1992~1994년 한국시인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대한민국문학상, 한국시인협회상, 보관문화훈장, 일본에서 재미교포 시인들의 박남수 문학상 등을 수상하고 중앙대, 한양대 출강에 이어 장안대 교수로 정년 퇴임하였다.
Ⅱ. 작품 경향 및 작품 분석
1. 작품 경향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광림, 김광림 시 99선, 도서출판 善, 2001
김광림, 바로 설 때 팽이는 운다, 시작 노우트. 서문당. 1982
오세영, 20세기 한국시인론, 도서출판 월인,2005년
윤석산, , 《시와 시학》
이건청, 〈김광림의 시 연구〉, 《한국언어문화》제24집, 한국언어문화학회, 2003,
이탄, , 《한국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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