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재연극화- R. 윌슨의 이미지 연극과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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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의 재연극화- R. 윌슨의 이미지 연극과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발현

-연극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Ⅱ.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극

1) 벙어리의 눈짓

2) 햄릿 머신

3) 바다의 여인

4) 그 외의 작품들


Ⅲ.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1) 그로토프스키에 대해

2) 아르또와 그로토프스키 연극의 비교
-언어의 역할 축소와 공간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3) 그로토프스키의 무대

4) 그로토프스키의 연기

5) 연극실험실

6) 우리나라에서의 그로토프스키

7) 결어
본문내용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의 모더니즘 시대는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합리적 사고를 중시한 시대였다. 그러나 지나친 이성과 객관주의 사상은 20세기에 들어서 흔들리게 된다. ‘산업화는 곧 진보’라는 과학적 인과관계가 깨졌고, 특히 미국의 월남전 패전은 당시 미국사회를 흔들고 그 여파는 문화예술 분야까지 미치게 된다. 당시의 예술인들은 그 참상을 기록하는데 있어서, 당시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전위적 방식(historical avantgard)에 더 이상 의존 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결국, 새로운 방식, 새로운 예술적 형식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모더니즘은 그 이전 사회에 대한 혁신이었지만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는데,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하고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공연예술계에서도 미국을 중심으로 포스트모더니즘계열의 새로운 창작 방식이 대두되었고 현재 연극계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실험극(experimental theatre)이라는 장르도 이 시기에 완성시켜 나가게 된다. 1970년대 실험극으로 미국 공연예술계를 주름잡던 주디스 말리나(Judith malina)의 리빙씨어터(The Living Theatre)에서 부터 조셉 체이킨(Josep chaikin)의 오픈 씨어터(The Open Theatre), 피터 슈만(Peter shuman)의 빵과 인형극단 (The Bread and Puppet Theatre),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현재까지도 새로움을 추구하는 주된 표현 방식으로 쓰이고 있다.
참고문헌
1. 우리 연극 제2호, 김숙현, 로버트 윌슨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극 읽기
2. 현대연극의 이론, 고승길, 1987
3. www.robertwilson.com
4.〈바다의 여인〉원작과 각색의 비교
5. 첨단 기술이 빚어낸 신화의 세계, 최성희
6. 희곡〈바다의 여인〉(Lady from the Sea)
7. http://cafe.naver.com/dramatic
8. http://blog.naver.com/tofuman
9. 오마이뉴스, 문화면, 2003년 1월 15일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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