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

 1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1
 2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2
 3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3
 4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4
 5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5
 6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6
 7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7
 8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8
 9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9
 10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10
 11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11
 12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사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의 판소리 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재효에 대한 평가
신재효에 대한 연구는 그 양에 있어서 상당함 →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뜻함
신재효 연구에 대한 쟁점 : ①신재효의 판소리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
②신재효의 판소리사적 역할에 대한 성과
저자는 신재효의 판소리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에 대한 관점을 중심으로 쟁점을 부각시킴.
신재효의 판소리사적 역할에 대한 성격
1) 판소리 후원자 및 지도자로서의 신재효
신재효가 판소리의 후원자였다는 점에서는 아무런 이의가 없음 → 이에 대한 기록이 분명함.
하지만 신재효가 지도자, 즉 광대들의 교육도 담당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음.
① 강한영 : 신재효의 사설 중 춘향가의 ‘주안상’ 사랑가, 십장가, 몽유가 등의 대목 등에서 부분적으로 현재까지도 계승된 사실의 흔적이 있으므로 신재효는 창악을 지도했음이 확실하다고 주장.
② 박황, 박헌봉, 김재철 : 명창의 명단 속에 신재효를 포함시킴으로써 그가 창을 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음.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신재효가 광대가 아닌 것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인 경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