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toLyrical Ballads1802 보고서

 1  PrefacetoLyrical Ballads1802 보고서-1
 2  PrefacetoLyrical Ballads1802 보고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refacetoLyrical Ballads1802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reface to Lyrical Ballads (1802)
1. 시의 이론과 실제
Preface to Lyrical Ballads는 시의 정의와 목적을 밝힌 혁명적인 낭만주의 시론이다. Wordsworth가 제시한 시의 목적은 일상 생활에서 사건과 상황을 선택하여 평민이 사용하는 평범한 언어로 기술하고, 동시에 상상의 착색을 통하여 일상적인 것도 특이한 형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신고전주의 이론의 원리가 되었던 절제규칙성이성 대신 시인의 타고난 재능창조적 상상력자연발생적
감정이 중시되는, 즉 시를 구성하는 주요 정신적 구조가 이성에서 감정으로 옮겨간 것이라 할 수 있다. 서문에서 그는 시, 시의 소재, 언어, 시인관에 대해 밝혀 놓았는데 당시 이 이론은 낭만주의 운동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1800년 - Lyrical Ballads의 제 2판에서 Wordsworth는 서문 형식으로 쓴 일종의 비평적 선언문 내지는 시의 원리에 관한 성명서에서 새로운 시를 정당화하는데 착수하였다.
1802년 - 제 3판에서는 2년 전보다 더 확대된 평론을 전개하고 영문학의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18c 문학 장르의 계층화를 부정하고, 그전까지 천대받던 서정시를 부활시키기도 하였다.
1) 시와 시인의 개념
18세기의 신고전주의자들은 시를 시인이 독자에게 교훈을 줄 목적으로 인간의 삶을 모방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반면 Wordsworth는 시는 “힘찬 감정의 자발적인 넘쳐흐름(spontaneous overflow of powerful feelings)”이라고 정의 내렸다. 즉, 시의 원천을 외부세계가 아닌 시인 개인으로부터 찾은 것이다. Wordsworth는 시인은 보통사람이며 예술과 사회, 문학과 현실간의 관계를 동일선상에서 파악하려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이는 Shelley가 시인은 삶의 능동적인 참여자이며 사회적 사람의 한가운데 위치하여 어둠 속에서 외로이 앉아있는 나이팅게일처럼 소외된 모습이라고 한 것과 대조되는 주장이다.
2) 시의 자발성과 자유로움
전통적으로 시는 하나의 Art(기예)라고 여겨졌다. Wordsworth는 시를 쓰기 전에 명상을 하고, 쓰고 난 후에 재고를 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시 그 자체는 반드시 자발적이어야만 진정한 의미를 갖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당시의 시와는 달리, 감정이 그 사실사물에 중요성을 부여한다고 강조한다. 즉 시인의 감정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까닭에 대상이 되는 사실과 사물도 중요성을 띄게 되는 것이라는, 감정의 주체성자발성독립성을 주장하였다.
3) 낭만적 자연시
낭만주의 시는 언제나 자연풍경에다 인간의 삶, 열정, 느낌 등을 주입해 넣는다. Wordsworth는 자연현상은 ‘궁극적 실체’를 상상력을 통해 묘사하기 위한 매개체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자연현상 그 자체만으로도 존재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여 자연과 상상력에 거의 동등한 가치를 부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