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스타일보고서 2

 1  강남스타일보고서 2-1
 2  강남스타일보고서 2-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남스타일보고서 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남 스타일
강남스타일의 성공이유
강남스타일이 이렇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를 알기 위해 18~35세 남녀 300명에게 물었더니 25.1%가 ‘누가 봐도 웃긴 뮤직비디오’라고 답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만국공통 ‘재미’라는 코드가 이런 인기를 가지고 온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서 ‘올 여름을 강타한 말춤’과 ‘신나면서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가 23.9%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강남스타일이 성공하게 된 이유가 여러 가지 있다. 바로 ‘패러디’와‘IT인프라’, ‘불황 속의 재미’라는 요인이다.
1.강남스타일의 승승장구와 B급 문화
유튜브를 통해서 강남스타일이 공개 된 뒤 가수 로비 윌리엄스, 미국 랩퍼 티페인의 트위터에 언급 되면서 조회 수가 늘었고, 이런 열품이 CNN에 보도가 되기도 했다. 강남스타일이 주목 받은 이유는 바로 B급 문화에 대한 사회적인 인기인데, B급 문화란 주류가 아닌 비주류 하위문화를 일컫는 말로, 주류에 속한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속으로만 감춰 두었던 일탈의 욕망을 강남스타일로 분출할 수 있다는 것이 주목받게 된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2.신나는 멜로디, 쉬운 멜로디가 이끈 패러디
강남스타일을 추다가 공공시설물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이유로 전원 해고되었지만 최근 다시 전원 복직되어 이슈로 모은 ‘라이프가드 스타일’,미국 오리건 주 오리건대학의 미식 축구팀의 ‘오리건 덕 스타일’, 미국 장교들이 제복을 입고 패러디한 ‘미국해군 스타일’, 그리고 반지의 제왕 간달프 복장의 ‘간달프 스타일’등 해외에서도 각종 패러디로 많은 이슈를 모았다. 이렇게 재생산되는 패러디 영상으로 인한 주목이 강남스타일의 지속적인 인기의 원인이기도 하다.
3.IT인프라의 힘
강남스타일이 주목받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유튜브의 파급력 인데, 뮤직비디오 공개 52일 만에 조회 수 1억 건 돌파, 86일 만에 4억 건을 넘어 선 강남스타일은 처음엔 해외에서 활동 하지 않았지만 유투브를 통해서 뮤직비디오가 주목받게 되었고, 유명인들의 트위터에 언급이 되면서 자연스레 ‘해외강제진출’이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다. 그리고 영화 미션임파서블의 주인공 톰크루즈가 강남스타일에 반해 싸이에게 팔로우 신청을 하고 자신의 트위터에 언급을 하기 시작했으며, 점차적으로 미국 유명 연예인들이 트위터로 강남스타일을 언급하면서 유투브의 조회수가 급격하게 늘기 시작했다. 이런 SNS가 활발한 IT 시대가 강남스타일을 세계적인 이슈로 만들어 주었다고 보고 있다.
4.불황속의 재미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간 이유에 대해서는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경기 불황이 한몫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심각한 소식보다는 가볍고 유쾌한 것에 열광하게 된다. 고용 불안에 생존을 위한 경쟁이 심해지면서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웃음을 주는 것을 찾는 다른 것을 찾는데,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서 보면 지하주차장, 놀이터, 한강 둔치, 엘리베이터, 목욕탕, 지하철 등을 배경으로 벌이는 퍼포먼스들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기를 끌었고 따라 하기 쉬운 ‘말춤’으로 누구나 한 번쯤 따라 해보고 싶은 요소를 만들었다.
김성수 문화 평론가는 이런 강남스타일에 대해 ‘희망도 없고 아무것도 없으니 잊고 즐겁게 놀자. 싸구려 위로이긴 하지만 하룻밤 위로는 되어줄 수 있다.’라는 점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되고 있다고 분석 하였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스스로의 위로로 ‘강남스타일’을 찾는다고 보고 있다.
강남스타일의 수익
싸이가 이번 6집 타이틀곡 강남스타일로 벌어드린 수익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싸이는 현재 6집 타이틀곡 강남스타일만으로 공인 음악 차트인 가온 차트의 가온지수를 근거로 산출한 결과 다운로드만으로 약 3억 6천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