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표적집단면접법

 1  조사방법론 표적집단면접법-1
 2  조사방법론 표적집단면접법-2
 3  조사방법론 표적집단면접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 표적집단면접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조사방법론>
표적집단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
1. 표적집단면접(이하 FGI)의 정의와 목적 『네이버 백과사전』; 박기호·김연정, “디지털융합 시대의 소비자 행동과 매체 활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2010) , pp. 829-830 ; 교안자료(앞부분) p. 170 ; 교안자료(뒷부분) p. 65 참조.
정의 : 소수의 응답자와 집중적인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찾아내는 조사 방법으로 초점집단면접법이라고도 한다. 일정한 자격기준에 따라 응답자를 6~12명 정도 선발하여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면접 기법이다. 수치화된 자료를 수집하는 정량적(quantitative) 조사방법과는 달리 토론을 통하여 응답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정성적(qualitative) 조사방법이며, 정량적 조사에 앞서 탐색조사로 이용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탐색적 조사방법의 일종이다. 이 방법은 대화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기 때문에 면접자의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청취능력, 응답자 발언에 이은 탐사질문 능력이 요구된다.
목적 : 조사자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에 관하여 표적집단과 자유로운 토론을 함으로써 조사에 대한 통찰력을 얻어내는 것이다.
2. FGI의 Process
가설의 설정
응답자 대상(표적집단)의 선정 응답자집단은 나이, 성별, 특성 등을 유사하게 선정해야 하며 주제에 대해서도 특정한 이해관계가 없어야 하며 응답자간 개인적인 친분이 많아도 좋지 않다. 심재화에 따르면 표적집단 선정은 인터뷰 시작 10일전 정도가 적당하며 선정 이후에 인터뷰의 방법, 내용 등을 미리 사전에 고지시키고 주제와 관련된 예비지식을 갖추도록 해야한다고 한다. 한편, 응답자 집단의 규모에 대해서는 상기 정의 부분에서 정리한대로 네이버 백과사전에서는 6-12명이 적당하다고 하고 있으며 한편 교안자료(앞부분)에서는 10-12명이 적당하다고 하고 교안자료(뒷부분)에서는 8-12명이 적당하다고 한다. 그러므로 FGI를 진행함에 있어 적절한 집단규모의 수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심재화,『인터넷배너 광고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연구 』, 석사학위논문(광주: 전남대학교, 2001). p. 33; 교안자료 참조.
: 유사한 성질을 갖춘 대상자
※ 참가대상의 예시
FGI차수
직업구분
인원수(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