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

 1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1
 2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2
 3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3
 4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4
 5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5
 6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6
 7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7
 8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8
 9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9
 10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를 통한 사역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교를 통한 사역
Ⅰ.설교자와 설교의 종류
1.설교의 정의
성경에 설교에 대한 정의를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설교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자료들을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먼저 성경에서 말하는 설교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약성서에서 모세와 여호수아, 느헤미야를 통해서 우리는 설교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다. 모세에게서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출애굽을 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말씀하기 원하시는 것을 듣고 그들에게 전달하는 설교형태를 취했고, 느헤미야 때 에스더가 율법 책을 낭독하였을 때 백성들이 깨닫고 울었던 사실을 통해 설교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신약에서의 사도바울의 사역은 신약 설교의 모델이 되기도 한다.
성경에 나오는 설교에 대한 용어를 살펴보면, 먼저 헬라어로 케루세인으로서, 이것은 “선포한다, 전달한다.” (마 3:1, 4:23, 막 1:4, 16:15)는 말로 표현한다. 이는 모두 천국 복음을 전파하는 것과 관련되어 사용되었다. 두 번째로 유앙겔리제스다이로 “복음을 전파하다” (마11:1), “복음을 전한다.” (눅9:6, 고전9:16)는 뜻이다.
또, 디다스케인은 “가르치다”라는 뜻으로 구원의 길을 가르쳐 회개하게 하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프로페튜에인이라는 말은 “예언하다”라는 뜻으로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섭리 속에 감추어진 뜻을 훤히 드러내어 알려주는 것을 가리킨다. 이렇게 성경은 다양한 형태로 설교 사역을 나타내고 있다. 이홍찬, 『개혁주의 설교학』, (서울:한국학술정보, 2007), 38
설교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이다. 설교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로버트는 “설교는 하나님의 위대하신 구속적인 행위와 그것에 대한 인간의 이해 사이를 영구히 연결하는 것으로 하나님이 당신의 역사적인 자기계시를 현대화시킴으로 인간들에게 믿음으로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기 위한 매개체”라고 표현했다.
엉거라는 신학자는 “설교란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강화나 교훈과는 다르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이며, 생명의 말씀의 전달이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필립 브룩스는 “설교를 인간에 의해서 인산에게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의 전달”이라고 하였다. 프랭클린 지글러 역시 “설교는 단순히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그 복음을 인정하고 동의해야 한다.”고 표현 하였다.
이처럼 신학자들의 주장과 함께 살펴본 바 설교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참되게 선포하는 것이다. 곽안련, 『설교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40~43
2.설교의 종류
1) 설교목적에 의한 분류
설교는 그 목적에 따라 그 형식을 달리할 수 있다. 설교의 목적은 사람을 구원하려는 것이다. 사람을 구원하려는 목적으로 한 선포적 설교, 교리에 대한 가르침과 설명으로 복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육적 설교, 개인이나 단체들이 지닌 문제를 치유하고 방황하는 사람에게 위로를 주는 치료적, 목양적 설교, 마지막으로 이 사회를 향한 사명을 일깨워주는 예언적 설교, 성도들의 신앙훈련과 영적생활을 지도하는 교회력에 의한 설교로 분류할 수 있다. 이홍찬, 160
이러한 분류를 관찰하면서 설교의 목적성과 방향성을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