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소개

 1  창덕궁 소개-1
 2  창덕궁 소개-2
 3  창덕궁 소개-3
 4  창덕궁 소개-4
 5  창덕궁 소개-5
 6  창덕궁 소개-6
 7  창덕궁 소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덕궁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창덕궁 소개
- 목차 -
1. 조선의 궁궐
2. 창덕궁 소개
3. 창덕궁 내부 소개
4. 창덕궁 소개 이유
1. 조선의 궁궐
조선의 궁궐은 비교적 그 모습이 정확히 남아있는데, 기능에 따라 정궁(正宮), 별궁(別宮), 행궁(行宮)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남아있는 궁궐은 정궁인 경복궁, 일종의 별궁이었으나 실제로는 조선의 정궁 역할을 한 창덕궁, 그 옆에 있던 창경궁, 임진왜란 때 임시 궁궐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광해군 때 정식 궁궐이 된 덕수궁, 광해군 때 지어진 별궁으로 서궁으로 불리운 경희궁 등이 있는데, 이들 조선의 5대 궁은 모두 당시 수도이던 서울에 위치해 있으며, 도보로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행궁(行宮): 궁궐은 아니지만 왕이 궁궐을 떠나 잠시 경유하는 궁을 행궁이라 한다. 예를 들어 왕이 온천욕을 위해 온양에 잠시 머물었을 때 사용하던 처소는 온양행궁이다. 또한, 국방상의 중요지역에 수원 행궁, 남한산성 행궁, 북한산성 행궁, 강화도 행궁, 평양 행궁 등의 행궁을 두었다. 혹은 왕의 아버지 정도의 격이 되는 사람들의 집을 가리켜 궁(宮)이라고 붙이기도 한다. 이러한 예로 흥선 대원군의 집을 운현궁이라 한다.
궁궐이란?
궁궐(宮闕)은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국가 통치의 최고 책임자인 임금이 집무하고 생활하던 곳과 이에 부속된 건물을 총칭하는 말이다. 시대에 따라 궁궐의 의미는 약간씩 달라진다. 궁(宮)이란 말은 처음에는 빈천한 사람이 사는 곳을 뜻했으나 중국의 진한시대 이후에는 왕과 신하가 정무를 보고 거처하는 곳을 의미하게 되었다. 궐(闕)이라는 말은 궁성 위에 우뚝 솟아 주위를 감시하는 망대를 가리키는 말로, 좀 더 포괄적으로 궁(宮)을 지키는 궁성과 성루와 성문을 의미한다.(예를 들면 경복궁의 경우 광화문, 동십자각, 그리고 궁의 돌담 등을 우리는 궐이라 한다. ) 궁과 궐이라는 두 단어가 합쳐진 궁궐은 신전이나 종교건축과 더불어 그 시대를 대변하는 최상의 건축이다. 궁궐은 공간의 기능에 따라 사무를 위한 정무공간, 일상 생활을 위한 생활공간, 휴식과 정서를 위한 정원공간 등 대개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전(正殿)과 같은 정무공간은 궁궐의 중앙에 위치하고, 그 뒤편에는 침실(寢室)과 내전(內殿) 등의 생활공간이 위치한다. 그리고, 누각(樓閣)과 연못, 인공으로 조성된 산(造山) 등은 동쪽이나 서쪽, 북쪽에 위치시켜 일상생활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였다. 궁궐의 외벽은 석담이나 토담으로 둘러쳐 있으며, 방형(方形)이나 장방형(長方形)의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4면에는 문을 설치하였다.
2. 창덕궁 소개

창덕궁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 5년(1405)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어진 궁궐이며 창건 시 정전인 인정전, 편전인 선정전, 침전인 희정당, 대조전 등 주요 전각이 완성되었다.
그 뒤 태종 12년(1412)에는 돈화문이 건립 되었고 세조 9년(1463)에는 약 6만2천 평 이던 후원을 넓혀 15만여 평의 규모로 궁의 경역을 크게 확장하였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선조 40년(1607)에 중건하기 시작하여 광해군 5년(1613)에 공사가 끝났으나 다시 1623년의 인조반정 때 인정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각이 소실되었다가 인조 25년(1647)에 복구되었다.
그 후에도 여러 번 화재가 있었으며, 1917년에 대조전·희정당 일곽이 소실되어 1920년에 경복궁의 교태전·강녕전을 철거하여 창덕궁으로 이건하였다. 창덕궁은 1610년 광해군 때 정궁으로 쓰게 된 뒤 1868년 고종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까지 270년 동안 역대 제왕이 정사를 보살펴 온 법궁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