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주의 Scholaticism

 1  스콜라주의 Scholaticism-1
 2  스콜라주의 Scholaticism-2
 3  스콜라주의 Scholaticism-3
 4  스콜라주의 Scholaticism-4
 5  스콜라주의 Scholaticism-5
 6  스콜라주의 Scholaticism-6
 7  스콜라주의 Scholaticism-7
 8  스콜라주의 Scholaticism-8
 9  스콜라주의 Scholaticism-9
 10  스콜라주의 Scholaticism-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콜라주의 Scholatic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콜라주의(Scholaticism)
1.들어가면서
콘스탄틴(Constantine)황제에 의하여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승인(313년)되고, 또 교부신학자들에 의하여 교의의 기초를 닦은 기독교는 중세사상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십자군 원정 실패는 교황권이 실추되었고, 십자군에 의한 동서 문호가 교류됨에 따라 중세시기의 절대적 진리라고 믿었던 기독교를 무조건 받아들일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기독교 교의 기초가 흔들리게 되자 이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또 증명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었다. 이 움직임이 스콜라주의이다. 스콜라주의는 중세의 기독교 교리를 진리로 삼고 이를 전제하고 철학적 기초를 확립하고자 기독교의 신앙과 고대 희랍,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론을 결합시켜 신학적으로 완성 합리화 시키자는 사상이다. 즉, 기독교의 교리에 신학적 체계와 철학적 근거를 부여하고 기독교의 독단적 신앙을 합리적 신앙으로 전환시켜 기독교의 신앙적 권위를 회복하려는 것이다. 중세기 초기에 교회는 적대적 사회와 변절한 이단에 대항하여 살아남기 위해서 분투했고 또, 교회는 사회를 위해 교육적 관심에 부흥하였다. 하지만 교회는 교황권의 남용, 상당한 부, 그리고 토지 지배 같은 자체의 적지 않은 타락을 보였다. 수십년 간 교육은 로마 가톨릭 교회가 권력을 강조한 까닭에 쇠퇴하고 말았다. 중세 종교사상에 지배적인 원리들을 형성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한 스콜라 철학자의 초기 신학자들과 스콜라 철학의 절정기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 그리고 쇠퇴기 신학자들의 생애와 신앙사상들 알아본다.
Ⅱ.스콜라주의(Scholaticism)
1.스콜라신학의 정의
스콜라 신학은 보통 서구 역사에서 중세라고 명명한 시대의 특징적 신학 사조 또는 신학 방법론을 지칭하는 말로써, 주로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주제로 다루었다. "스콜라"는 중세에 신학과 철학을 가르치던 장소가 수도원의 학교(스콜라)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중세 유럽은 9세기를 전후해서 샤를마뉴 대제에 의한 카를링거 르네상스를 경험하면서 중세 최초의 문화적 번성을 이룸으로 학자들을 통한 인문과학이 발전할 계기를 마련하게 되는데, 그 무대가 주로 수도원이 되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샤를마뉴의 명령에 의해서 거의 모든 수도원들이 일반 대중의 교육을 담당했고, 교육자들 역시 수도사들이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수도원 학교들은 전문 교육 기관이 되었고, 어떤 개념이나 이론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이나 주장을 펴는 산실이 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서 11세기경 중세 유럽에 새로운 학문 방법론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보통 스콜라주의라고 말한다.
2. 스콜라 신학의 방법론
중세 교회가 초대교회에 넘겨받은 것들은 성경의 내용과 가르침이었고 종교회의와 교부들
을 통해서 정리된 신학과 교리였다. 중세의 사람들은 이상의 것들을 통해 자신들에게 종교
적 교리나 하나님의 뜻이 완벽하게 전해져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의문을 갖기보다는 그것을 받아들여 지켜야 할 권위들이라고 생각했다. 초기부터 10세기 이전까지의 교부들이 성경을 붙들고 이단들과 투쟁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가르침을 정리했다면, 11세기 이
후 종교개혁 전까지의 스콜라학자들은 그 교리들을 수집,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개연성 있는 모든 반론에 대해 그 합리성을 변증 했다. 이들은 이성을 교회의 권위에 복종시키고 교리들을 독자적으로 증명하고자 노력했다.
3.스콜라주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