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의 기능인력 수급제도의 현황 및 고령화의 실태 관한 연구

 1  건설산업의 기능인력 수급제도의 현황 및 고령화의 실태 관한 연구-1
 2  건설산업의 기능인력 수급제도의 현황 및 고령화의 실태 관한 연구-2
 3  건설산업의 기능인력 수급제도의 현황 및 고령화의 실태 관한 연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설산업의 기능인력 수급제도의 현황 및 고령화의 실태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건설 산업의 기능인력 수급제도의 현황 및 고령화의 실태 관한 연구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과거에도 건설 직종을 기피하는 현상은 있었으나 현재의 노동력 풀의 고갈은 과거와 그 양상이 다르다. 현대 사회의 큰 문제를 안고 있는 청년 실업 상태가 건설 산업과 직결 될 뿐만 아니라 고학력화라는 노동력 공급측면의 변화와 기능 인력에 대한 노동력 수요측면의 변화 등 본 보고서는 청년층의 진입기피 및 건설노동력의 고령화로 인해 한국의 건설노동시장이 숙련고갈의 위기에 직면하였다는 문제의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건설 기능 인력의 안정적인 수급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총괄 수치로 파악할 것이 아니라 이들을 비숙련공과 숙련공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투입인원수와 부족정도를 파악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고령화로 인해 숙련공의 부족으로 경기침체에 비해 건설 기능공들의 임금상승의 실태도 알아본다.
3. 연구 목적
연구의 목적은 건설 기능 인력의 부족과 고령화의 문제를 제기하며 노동력을 특히 청년노동력을 건설노동시장으로 유인할 것인가와 어떻게 이들을 숙련노동력으로 양성할 것인가에 목적을 둔다.
4. 개념적 정의
노동력을 중요한 주제로 다루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노동력과 생산성간의 관계를 살펴본다. 노동생산성 향상의 전제조건으로서 고숙련 노동력을 풀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여기서 노동력의 양적 생산이란 청년층의 유입을 말하며 노동력의 질적 생산이란 숙련노동력으로의 육성을 말한다.
5. 조작적 정의
청년층이 건설근로자라는 직업을 꺼리는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하나의 직업이 갖는 근로조건 및 근로복지를 근로 복지를 근로환경이라는 개념으로 묶고 이것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그 원인을 알아본다. 일반근로자 공통의 근로환경, 건설 산업의 고유위험, 건설 산업의 고유장점 등으로 나누어서 건설일용근로자에 대한 근로환경은 세 가지 분야 모두에서 열악한 조건에 처해 있다. 그리고 우리의 현실과 외국의 사례로부터 한국의 건설현장에 청년층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근로조건 및 근로복지의 확충과 나아가 중노동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양질의 근로환경을 제공해서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5. 연구 설계
(1) SAMPLING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