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플라본의 활용

 1  이소플라본의 활용-1
 2  이소플라본의 활용-2
 3  이소플라본의 활용-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소플라본의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난소절제 흰쥐에서 대두 이소 플라본의 섭취 수준에 따른
Ca과 P의 평형 연구
서론
1. 연구 배경: 이소플라본은 내인성 생식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유사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phytoestrogen의 일종으로 폐경기 여성에게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대체 효능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다. 예로 미국에서 폐경이후 여성에게 하루에 90mg의 이소플라본을 24주간 섭취 시켰더니 요추의 골밀도가 보충 전 보다 유의하게 증가 되었으며, 폐경이 진행 중인 여성들에게 하루 에 80.4mg의 이소 플라본을 보충 시킨 결과 요추의 골손실을 감소 시켰다는 보고가 있다. 특히 대두에 존재하는 이소플라본 중 genistein은 골대사에 유용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골손실과 관련된 질병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생리 활성 물질이다.
2. 목적: 본연구에서는 16주령의 암컷 흰쥐를 대상으로 대두 이소플라본의 첨가 수준이 다른 식이를 6주간 공급한 후 이소플라본이 칼슘과 인의 체내보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난소절제 모델에서 칼슘과 인의 대사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3. 실험재료 및 방법
1) 실험동물의 사육 : 실험동물은 16주령 Sprague-Dawley종 암컷 흰쥐를 72마리 구입하여 식이는 자유 공급하여 사육하였다. sham수술과 난소절제의 2군으로 나누어서 수술을 시행하고 2주간의 회복기간 후 각 수술군에서 난괴법에 의해 9마리씩 4군으로 나누어서 물과 실험식이를 마음껏 먹도록 공급하면서 6주간 사육하였다. 실험 5주째에는 대사장에 1마리씩 옮겨 24시간의 섭취량을 측정하고 대변과 소변을 채취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2)실험 동물의 수술 : Sham수술은 복막 절개까지만 난소절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고 난소를 적출하지 않은 채고 다시 봉합하였으며 난소 절제군은 난소를 적출 후 봉합하였다.
3) 실험 식이
미국의 식품의약청이 권장하는 1일 25g의 대두 단백질을 근거로 산출한 50mg의 이소플라본 함량과 한국인의 일상적 섭취 수준인 30mg을 근거로 하여 미국인과 한국인의 표준 체중을 고려하여 체중 kg당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실험식이에 사용한 이소플라본 파우더는 대두 배아에서 추출한 것으로 aglycone type으로 이소플라본이 32.18%(genistein 3.76%, daidzein 19.33%, glycitein 9.09%) 함유된 분말 형태를 신동방 주식회사에서 구입하였다.
4) 시료 수집 및 분석 : 시료의 분석에 사용한 모든 기수는 산용액에 담군 후 이온제거수로 헹궈 무기질 오염을 최대한 방지 하였다. 대변에 함유된 칼슘과 인의 분석은 대변을 건조시켜 600℃의 furance에서 12시간 회화시킨 다음 3M HCL을 첨가하여 12시간 용해시킨 다음 여과시켜 ICP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5) 자료의 통계처리 : SPSS 10.0을 이용하여 실험군별 평균과 표준오차를 계산하였으며, 이소플라본 섭취 수준에 따른 영향은 ANOVA로 분석 한후 실험군간의 유의성은 DUNCAN 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