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

 1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1
 2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2
 3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공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휴대폰 [Cell phone]
- 인공물 조사 보고서 -
< 휴대폰의 정의 >
휴대폰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사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무선 전화기로 보통 유선 전화의 반대말로 쓰인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 전화는 선이 없기는 하지만 유선 전화와 연결되는 전화이기 때문에 휴대 전화라고 하지 않는다. 또한 전문적으로는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 안을 이동하면서 기지국을 통해 일반 전화 가입자 또는 다른 이동통신 전화기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를 말한다.
< 휴대폰의 역사 >
먼저 간단하게 휴대폰을 시간 순서대로 분류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1983년 최초의 휴대폰인 모토로라 ‘다이나택(DynaTAC)’이 출시된 뒤 오늘날 삼성의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 이르기 까지 휴대폰의 성능은 날로 발전했고 그 크기와 무게는 점점 작아지고 가벼워 졌으며 디자인 또한 날로 발전해 나아갔다. 특히 오늘날의 스마트폰은 이전의 휴대폰 기능에 일정관리, 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기기로서 가장 큰 특징은 완제품으로 출시되어 주어진 기능만 사용하던 기존의 휴대폰과는 달리 수백여 종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치하고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브라우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는 점, 사용자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할 수도 있는 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 점 그리고 같은 운영체제(OS)를 가진 스마트 폰 간에 어플리케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점 등도 기존 휴대폰이 갖지 못한 장점으로 꼽힌다.
세계 최초의 휴대폰 모토로라 ‘다이나택’
또한 휴대폰의 역사는 이동통신의 역사와 맥을 함께 해왔다. 흔히들 2G, 3G라고 할 때 말하는 ‘G’는 ‘Generation’의 약자로 ‘세대’를 의미한다. 즉, 1G는 1세대, 2G는 2세대, 3G는 3세대, 4G는 4세대를 뜻하며, 세대가 거듭될 때마다 전송속도가 빨라지고, 이에 따라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되어 왔다. 쉽게 말해, 기존에 사용하던 것보다 훨씬 좋아진 새로운 것이 나왔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것도 있고, 살짝 업그레이드 정도만 한 것도 있다.
1세대 이동통신(1G)은 ‘아날로그 통신’으로 음성을 다른 신호로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이었다. 때문에 데이터 용량이 커서 전송속도의 한계가 있고, 이용자가 많아질 경우 주파수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있었다. 전송속도는 9.6~14.4Kbps에 불과했으며,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1988~1996년까지였다. 당시 무식하게 투박하고 무거웠던 무전기 같던 휴대폰을 기억하면 된다.
2세대 이동통신(2G)은 이런 단점을 보완해 기존의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사용하는 ‘디지털 통신’이었다. 음성을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로 전환해 전달하게 되면 훨씬 적은 데이터 용량으로 이전보다 더 깨끗한 통화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 전송속도는 14.4~64Kbp이고,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1996년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처음 나온 휴대폰은 흑백화면의 플립형 휴대폰을 기억하면 된다. 또한, 이때부터 문자 전송(SNS)이 가능했다. 이 2세대 이동통신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여러 방식의 기술이 있었다는 점이다. 북미 지역의 IS-54 TDMA 방식, 유럽의 GSM 방식, 미국 퀄컴이 개발한 CDMA 방식, 일본의 PDC 방식 등 다양한 기술이 경쟁하고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유럽의 GSM 방식이 시장을 주름잡게 된다. 우리나라 2G 이동통신은 CDMA(부호분할다중접속,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1991년부터 국책연구과제로 지정해 1995년 연구개발에 성공하였으며, 1996년 세계에서 최초로 상용화되기도 했다.
무전기 같은 1세대 휴대폰과 놀랍게 작아진 2세대 휴대폰
3세대 이동통신(3G)은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전송이 가능할 정도로 전송속도가 빨라졌는데, 2000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던 IMT-2000 기술이 시발점이다. 2000년도 상용화를 목표로 2,000MHz대의 주파수 대역으로 전 세계 규격을 정해 유무선 연동이 별다른 제약 없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범세계적인 이동통신 기술로 전송속도는 144k~2.4Mbps에 달하며, 2002년 12월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용되고 있다.
4세대 이동통신(4G)은 고화질 동영상 및 3D 입체영상 등을 빠른 전송속도로 주고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낮은 속도로 이동 시 1Gbps, 빠른 속도로 이동 시 100Mbps의 전송속도는 3세대 이동 통신보다 50배 이상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상용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얼마 전 스웨덴의 텔리아소네라(TeliaSonera) 사가 세계 최초로 4세대 이동통신 중 하나인 LTE 방식으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3세대 휴대폰인 아이폰3와 미국에서 출시된 HTC사의 4세대 휴대폰 EV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