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 유한계급

 1  중산층 유한계급-1
 2  중산층 유한계급-2
 3  중산층 유한계급-3
 4  중산층 유한계급-4
 5  중산층 유한계급-5
 6  중산층 유한계급-6
 7  중산층 유한계급-7
 8  중산층 유한계급-8
 9  중산층 유한계급-9
 10  중산층 유한계급-10
 11  중산층 유한계급-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산층 유한계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과 문화
중산층 유한 계급
1.과시적 소비란(정의)
>>먼저 과시적 소비의 정의란 자기가 특정한 사회계급, 특히 상류계급이나 보다 특수한 유한계급(有閑階級)재산이 많아 일하지 아니하고 한가로이 놀면서 지내는 계급에 속해 있는 것을 상징(象徵)하기 위해서 재화나 서비스를 아낌없이, 또한 헛되게 소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 용어는 T.B. (Thorstein Bunde Veblen)베블런이 처음으로 사용한 말입니다.
1)베블런의 유한계급론
>>베블런이 최초로 사용한 ‘과시적 소비‘ 개념은 19세기 후반 그의 저서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1899)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유한계급론에서
베블런은 유한계급의 행동양식의 본질을 ‘명예의 획득과 과시’에 있다고 보았습니다.
▷원시사회 전리품은 우월함 뽐내는 상징
▷산업사회 들어서며 금전으로 변형돼 유전
▷현대사회에서는 여가로 시간 보내고 쓸데없는 돈 펑펑
그 ‘명예’가 최초의 사회적 의미를 얻게 되는 과정에서 먼저 원시사회의 약탈문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야만의 문화에서 다른 부족과 전쟁을 벌이거나 사나운 짐승을 사냥하는 데서 용맹과 완력을 과시하는 것은 명예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었기에, 원시사회에서 사냥과 약탈로 얻은 노획물·전리품은 개인의 탁월한 능력을 입증하는 증거물이 되었습니다.
베블런은 이 약탈문화의 습속이 다음 산업사회에서도 변형된 채로 유전된다고 말했는데요.약탈활동이 생산활동으로 바뀌면서 약탈물·전리품을 대신해 축적된 금전이 고귀함과 우월성을 대표하는 지시물이 되므로써 부의 소유가 명성과 존경을 부르는 근거가 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막대한 부를 소유하고 있음이 어떤 식으로든 바깥으로 드러나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드러나지 않는 것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이 금력을, 다시 말해 우월성을 드러내는 방식이 ‘과시적 여가’와 ‘과시적 소비’로 말할 수 있습니다. 두 생활양식의 공통점은 ‘낭비’입니다. ‘과시적 여가’가 ‘시간’을 낭비한다면, ‘과시적 소비’는 ‘금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베블런에 의하면 유한계급의 과시적 여가활동과 과시적 소비는 재력을 과시하고 명성을 획득해 유지하는 방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