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

 1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1
 2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2
 3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3
 4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4
 5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5
 6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6
 7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7
 8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상 최초 의초 강대국 로마제국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상최초의 초강대국 로마제국
- 제 1부 북아프리카의 로마제국
타오르는 듯 한 북아프리카. 이곳 알제리에는 상당한 규모의 고대도시 유적이 남아있다. 이곳이 바로 약 2000년 전에 세워진 로마제국의 도시에 하나다. 이 도시는 네모진 구획들로 이루어진 완벽한 격자모양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곳이야 말로 전형적인 로마제국의 도시계획이 고스란히 보존돼있는 세계적으로 유일한 참서다. 도시 입구엔 웅장한 개선문이 서있다. 곧게 뻗은 거리엔 큼직한 석회석 판으로 포장된 도로가 동서와 남북을 관통한다. 거리 밑에는 하수로가 설치되어 있다. 아프리카에 세워진 이 도시는 고대 로마인이 개발한 첨단 기술로 건설된 것이다.
나세라 벤세딕 교수 (알제 조형예술전문학교) : 약 2천 년 전에 건설될 당시의 이 도시는 어, 현지인들에게 즉각적인 반항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외진 북아프리카에선 보기 드물게 쾌적한 세월에 필요한 모든 걸 갖추었으니까요.
이 유적 한 구석엔 오래된 유물 보관소가 있다. 언론이 이 유물들을 촬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곳에 보관된 수많은 유물들이 이 도시의 역사를 짐작케 해준다.
남자 : 이 유물 보관소엔 지난 40년 동안 보류되어 온 발굴 작업에서 나온 유물이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유물 대부분은 아직 기록되거나 연구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진 일반에 공개하진 않죠.
바닥엔 다양한 조각상들이 놓여있다. 이 유물들에는 로마제국의 성공비결을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들이 있다.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 2천 년 전 여기서 일어난 로마제국은 사상 유례 없는 번영을 이뤄왔다. 그 후 두 개로 갈라진 다음, 결국엔 멸망하고 만다. 정치력과 경제력 그리고 군사력을 통해 로마제국은 현대문명의 토대를 마련하며 무려 400여 년 동안 번성했다. 북으로는 영국, 남으로는 아프리카에 이르는 풍월한 영토를 지녔었다. 로마제국은 서방세계의 역사상 최초의 초강대국으로 군림했다. 그리고 황제는 영토 전체를 지배하는 권력을 가졌다. 황제는 민족과 종교가 모두 다른 백성들을 효과적으로 단결시켰다. 이와 같은 성공에는 한 가지 중요한 비결이 숨어있다. 로마제국의 성공비결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초강대국으로 발전했을까?
로마제국을 다룬 이 세편의 연속다큐멘터리에서는 이 초강대국의 흥망성쇠 과정을 더듬어본다. 이 문명의 운명을 살펴보면 우리 자신의 문명에 대한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간엔 북아프리카의 팀가드를 탐험하면서 이 전형적인 로마제국의 도시를 통해 로마문명의 탄생과 번영을 되짚어 본다.
지난 2004년 4월 21일, 로마에서는 로마제국의 탄생을 축하하는 축제가 열렸다. 세계 곳곳에서 고대 로마인의 후예로 자처하는 사람들이 찾아와 제국의 생일을 축하한다.
로마병사 1 : 전 한때, 막강한 권력과 굽힐 줄 모르는 의지로 전 세계를 손에 넣었던 로마인의 후손입니다.
로마병사 2 : 전 14로마군단 제3보병대기수로 로마제국 생일을 축하하러 온 영국인인데 로마에 오는 건 모든 지방 총독의 꿈이죠.
제국의 수도 로마에는 지금도 화려했던 과거를 연상시키는 기념물들이 많이 남아 있다.
이건 도시 중앙에 52m 높이로 서있는 콜로세움이다. 이 원형 극장은 서기 1세기에 세워졌다. 무려 5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곳에선 검투사와 맹수의 대결 같은 다양한 구경거리가 펼쳐졌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