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 의리용

 1  1718세기 의리용-1
 2  1718세기 의리용-2
 3  1718세기 의리용-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718세기 의리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7, 18세기의 리용
이전의 두 세기는 리용의 역사에서 보았을 때 16s 의 동쪽보다는 훨씬 덜 위엄이 있었다. 이 시기에는 리용의 정치적 경제적으로 운명을 결정하는 중대한 사건이 있었으며 리용은 이 때까지도 종교적으로 공장지대로서의 중심지 역할을 맡았다. 또한 18s 후반에는 동, 서 , 북을 정하는 구획이 생김으로써 더욱더 크기를 넓혔다
앙리4세( 부르봉왕가의 최초의 왕. 원래는 신교도였으나 파리를 얻은 뒤 프랑스의 재통일을 위하여 카톨릭으로 개종하였다. 1593년 7월 25일 칼뱅교를 버림으로서 리용에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복종하였다. 쉴리공작의 훌륭한 도움으로 프랑스의 번영을 이루었다. 낭만적이며 기슈 배작 부인과의 뜨거운 사랑을 하였다. 1595년 1월 스페인 펠리페 2세에게 전쟁을 선포하였다. 이 처음에는 고전하였으나 나중에 스페인을 굴복시켰다. 1598년 스페인과 이에 대해 조약을 맺었다. 1598년에는 종교에 대한 양심의 자유를 선포하는 낭트칙령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 뒤에도 종교분쟁이 계속되었다. 몇 번의 목숨을 노리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탁월한 정치적 통찰력으로 프랑스는 번영하게 되었다.) 가 1595년 9월 4일 리용에 왔다. 그는 재정적 경제적 안정을 꾀하려 하였으나 도시를 불신하고 있었으므로 리용에 1597년 리용에 왕의 업무와 법을 수행하는 대표로서 Mery de Vic ( 왕의 개인 의회 멤버였으며 1587년에는 루이 8세의 자문관이었다. 1597년 Toulose의 의회장으로 임명되었고 1600년에는 스위스의 대사를 지냈다. 1662년에 죽음.) 총독을 임명하였다. 그는 왕과는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사람이었으며 왕이 도시를 장악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1595년 12월의 Chauny칙령은 정부의 조직 체제를 많이 수정시켰다. 시의 행정구역은 12곳에서 5곳으로 축소되었으며 시에는 상인들의 시행정관과 한명의 관료가 임명되었다. 이러한 규칙은 정해져 있는 것이었으나 처음 이러한 임명이 있을 때 앙리 4세는 두 명의 행정관을 지목하였다. 공식적인 입후보 제도가 정착을 하였으며 이를 임명하는 것은 지방 장관의 몫이었다. 그리고 행정관의 왕의 관리였다. 이로써 상인들은 더 이상 소수의 집단이 아니었다. 그러나 리용은 다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페스트 , 빈곤, 흉작 등의 이유로 총회가 하나로 합쳐지지는 못했다.( 완전한 정치구조체계를 갖추지 못하였다.)
왕의 지배는 확고했으며 지방장관과 집정관에게 대항할 만한 세력은 존재하지 못하였다. 리용에는 귀족의 수가 줄어들며 16s에는 너무 힘든 시간을 보냈다.(책에서는 거의 죽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리용에는 이러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기구인 의회가 존재하지 않았다. 1705년부터 1771년 까지 지방판관의 관할구역이었으며 상급재판소가 존재하지 않았다. 리용은 파리의회의 지방관할지역 이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왕정은 알프스 지역과의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도시인 리용을 효과적으로 잘 다스릴 수 있었다. (국가의 통치가 쉬었다.) 왕정은 이러한 리용의 경제적인 특성을 빼앗지는 않았지만 Gex, Valromey, Bugey, Bresse 왕국을 아우르는 경제적인 특성은 모조리 빼앗았다.
총독의 권한은 여전히 강했다. 1607년부터 1789년까지 ‘Neuville de Villeroy 가문이 임명자로서 리용의 보호자 역할을 하였다. Neuville de Villeroy 의 형 과 삼촌(Camille de Neuville) 대주교와 재판관은 리용 시민들에 의해서 지명되었고, 이들은 왕의 권력 안에 리용을 두었다. 이러한 증거로 리용 사람들은 ’ 프롱드의 난‘을 알지 못하였다. 그 뒤 루이 8세가 두 왕비를 만나기 위해 리용에 왔었으며 1642년에는 나라의 재상이었던 리슐리에가 Thou 와 Cinq- Mars를 처벌하기 위해서 리용에 머물렀다. 그리고 루이 14세는 결혼문제로 두달 동안 리용에 머물렀다. ( 마자랭은 사보이에 가문을 속이고 에스파냐 공주와의 결혼을 승낙 받았다.) 그 뒤, 루이 14세는 다시는 리용에 돌아오지 않았으나 멀리서 많은 신경을 썼다.
리용은 작은 소규모의 도시도 아니었고 정치적 중심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군주제의 지배가 확고히 이루어졌다. 또한 사방에는 면직공업이 성행하였다. Givor 와 Condieu 지역에는 하천운송업과 같은 활동이 있었으며 18s 에는 유리 제조업이 또한 발전하였다. Tarare 지역은 리용과 로와르 사이에 위치하여 사람들이 배를 타고 오가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18s
에는 직물제조가 나타난다.
리용의 농업은 그렇게 활성화되지 못하였다. 땅의 대부분이 비옥하지 않았으며 무엇보다도 밀과 호밀을 재배하는 것이 2년마다 하는 윤작이었다. 게다가 고산지대는 어쩔 수 없이 귀리를 재배해야 했다. 긴 휴양지는 농부들에게 악영향을 끼쳤다. 땅은 보리, 벼를 재배하기 보다는 포도를 재배하기에 알맞았다. 18s 끝날 때까지 리용은 파리 시민들의 수요로 인해서 보졸레 지방과 쌍벽을 이루는 포도재배 지역이었다. 리용사람들은 부르주아와 교회와의 계약으로 포도밭을 경작했다. Or 산맥과 Vaugueray 지역에서 나오는 광대한 포도가 대도시로 공급되었다. 그 외에 Millery, Vernaison, Vourels, Saint-Genis-Laval지역이 먼 옛날부터 내려온 포도를 공급하는 포도재배 지역이었다.
도시를 관리하기 위해서 도시 사람들은 그들만의 공동체를 강하게 조직하였다. 이러한 공동체는 지방행정구와 함께 유지되어왔다. 하지만 군주제의 중앙집권화는 이들을 억압하였다. 공동체에는 시행정관이 임명되었다. 18s이후에는 모든 지역에 걸쳐서 적어도 시행정관과 직무대리인 사이를 적합하게 연결해주는 중개인 역할의 시민 대표가 있었다. 그러나 대표와 시행정관은 시의 관리는 아니었다. 본질적인 권력은 의결권이 있으며 투표권을 행사하는 의회인 것이다. 지방장관의 공동체의 빛에 대한 감시가 아주 심하였다. 공동체는 일정한 수입이 거의 없는 사애였으며 공동의 재산이 부족했기 때문에 거의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 힘이 없었다.) 시골은 도시와는 달리 몇 가지의 혜택( 도시에는 해당하지만 시골에는 해당하지 않는 규제, 세금) 으로 인해서 왕의 보호아래 도시보다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17s에는 반역은 거의 사라졌다. 다만 몇몇의 폭동만이 시민들의 분노를 나타내었다. 군대모집에 대한 저항은 국가에 의한 강압과 그와 동시에 나라, 고향에서 멀어지는 것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었다. 1787년 6월 칙령은 시의 행정구역을 만들었으며 공동체의 구조를 강화시켰다. 선거가 있었으나 선거 자격자와 대리인에 한하였다. 시골에서는 대장관리와 기록하는 것을 가르쳤다. 또한 1790년에 정치적 조직을 허락했다.( 시민들을 한 곳에 모아두기 쉽게 하기 위해서) 혁명직전에는 글자를 아는 남성의 비율이 35%를 넘지 않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