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

 1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1
 2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2
 3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1.한류의 문제점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한국의 영화, 가요와 같은 한국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인한류열풍이 불고 있다. 그동안 중국 ,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했던 우리나라가 다른나라에 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 일이다.
이렇게 다른 나라로의 문화보급을 가능하게 해준 한류열풍은 한국의 이미지 개선, 한국 상품과 문화에 대한 선호현상 등 많은 사회, 경제적 이익을 가져 다 주었지만, 이런 이익들의 이면에는 한류의 문제점 또한 적지 않게 드러나고 있다.
한류가 일시적인 사회현상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려면 한류의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우선 한류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한류의 문제점에는 여러 것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컨텐츠가 극히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다. 현재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컨텐츠는 드라마가 90%를 차지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드라마의 비중이 매우 높다. 따라서 한류의 열기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장르의 다양화가 시급하다. 하지만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이 더욱더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이유로 앞다퉈 드라마 제작에만 나서고 있어, 컨텐츠를 다양화 시키는데 큰 장애가 되고 있다. 그리고 유명한 스타에게 거액의 출연료를 지불하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드라마에 필요한 대형 스타를 캐스팅하기만 하면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진 제작사들이 늘어나면서, 대형스타의 캐스팅에만 급급하여 드라마의 완성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제작환경을 더욱 열악하게 만들기도 한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드라마 제작의 단순화와 획일화이다. 한류의 결과는 신기하게도 한류문화에 열광하는 대중문화의 기호가 국가에 따라 상당한 획일성을 띠고 있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그러한 특정기호에 부합하는 문화상품을 생산하여 대중의 기호를 만족시킴으로써 대중 예술의 획일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상업적인 이득만 염두에 둔 획일적인 문화 생산은 잠깐 동안은 많은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겠지만, 곧 식상한 소재가 되고 만다. 그러한 점에서 특정기호에 부합하는 획일적인 문화상품 생산은 한류열풍을 지속시키는 원동력이 되지 못한다.
드라마의 경우를 살펴보면 일본에서는 중년시대의 추억을 자극받고 중화권에서는 한국의 세련된 모습과 생활패턴을 동경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근대화를 우리보다 먼저 달성한 일본은 한국의 문화에서 추억을 끄집어내고, 서구화된 스타일을 밟아가는 중화권 사람들은 우리의 과정을 부러움과 호기심의 대상으로 삼아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이와같은 국가별 문화적 동질성에 영향을 받는 한류의 특징은 드라마 작품 자체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동일한 캐릭터, 획일적인 주제, 비슷한 사건전개 등으로 엇비슷한 드라마를 양산시킬 뿐 아니라 드라마 제작환경에서 인기를 얻은 아류 드라마의 확대 재생산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중국과 대만 등에서 한국 드라마의 획일성을 지적하는 언론보도가 쏟아지고, 시청자들도 한국 드라마에 식상함을 느끼면서 중화권 지역의 한국 드라마 인기가 예전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장르와 형식, 캐릭터로 무장한 드라마의 제작이 절실하다.
마지막으로 한류의 문제점으로는 산업적 전략의 치중현상이 있다. 문화컨텐츠 산업의 심각한 상품화로 아시아라는 공간이 문화의 공간이 아닌, 시장으로 전이하고 있다는 말이 들릴 정도로 상업적 전략의 치중현상이 심각하다. 그래서 지금 한국 문화 정책에서 중요시 되는 것이 좋은 예술 작품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바로 국가가 거래할 문화 컨텐츠를 더 많이 만들어 내기 위해서 인 것으로 보여 진다. 민족적 자존심과 한국문화의 우월성은 미디어가 구성하는 한류의 문화적 의미이지만, 이 같은 문화적 의미는 경제적 담론에 재빨리 흡수된다. 결국 문화는 상품화되고, 따라서 아시아라는 공간은 문화공간이 아닌 시장으로 전이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문화는 국가 주도로 움직일 수 있는 대상으로 위치 지어지며, 한국 대중문화는 수출 증대와 수익 극대화를 위해 국가가 개입해야 하는 도구가 되는 것이다. 즉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도 문화제국주의의 그늘 아래의 수출상품으로만 여겨지는 것이다. 배우도 가수도 언젠가부터 스스로를 자랑스러운 산업역군으로 여기게 되었다고 표현해도 크게 지나지 않은 듯하다.
2.현재까지 주목하지 못한 한류의 소재 소개.
현재까지 주목하지 못한 한류의 소재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한복이 한류의 소재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