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주의와 통찰설

 1  형태주의와 통찰설-1
 2  형태주의와 통찰설-2
 3  형태주의와 통찰설-3
 4  형태주의와 통찰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형태주의와 통찰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형태주의와 통찰설
1. 형태주의의 의미
1)베르트 하이머의 생애
베르트 하이머(1880. 4. 15~1943)는 형태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며, 베를린, 뷔르츠부르크, 빈 등의 대학들을 거친 후, 1910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운동시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발표했다. 그 후 형태주의 요인에 관한 연구로부터 그는 “전체 특성은 부분의 총화로 환원될 수 없다”라는 형태주의 심리학의 기본 테제를 도입, 이후 쾰러, 코프카 등과 일련의 실험 논문을 발표하는 한편, 1921년에 Psycologische Forschung지를 간행하고, 또한 1922년부터 베를린 대학의 원외교수가 되어 형태주의 이론의 체계화에 기여했다. 1933년 나치즘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연구 활동에 종사하며, 사후에 [생산적 사고](1945)가 출판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2)형태주의
베르트 하이머의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서 형태(Gestalt)는 영어의 ‘form shape의 의미로 전체, 형태, 모습에 대한 전체적인 지각현상을 말한다.
대상은 그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적 요소들의 단순한 합 그 이상의 전체적 관계 또는 형태로 지각된다는 것이 형태주의의 기본 생각이다.
형태주의 이론은 사람들이 사물을 지각할 때,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자신들의 인지구조로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지각한다고 본다. 가령 감각적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에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개인적 경험, 희망, 요구를 개입하여 새로운 형태로 지각한다.
감각적 자극을 개인의 인지도식(cognitive scheme)속의 정보를 사용하여 의미있는 형태로 조직함으로써 지각현상이 일어난다. 즉 자신에게 더 친숙하고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2.지각적 조직
지각적 조직(perceptual organization)이란 지각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적 요소가 큰 단위, 전체 단위로 묶여져 의미 있는 대상으로 전환하는 지각현상을 의미하며, 감각적 요소가 배열에 따라 군집화되고 통합되는 과정을 집단화(grouping)라고 한다. 집단화에는 몇가지 규칙이 있다.
1)근접성
근접성(proximity)은 공간상 가까운 자극 요소를 묶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지각하는 현상이다.
2)유사성
유사성(similarity)은 모양, 크기, 색의 특징에서 유사한 자극끼리 한 집단을 이루어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지각되는 현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