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

 1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1
 2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2
 3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3
 4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4
 5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5
 6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6
 7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7
 8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8
 9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9
 10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
자아개념 -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견해
자아개념은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으로 구성된다. 자신감이란 어떤 과제를 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이며,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해 내리는 평가를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환경과의 경험과 자신에게 의미있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고 변형된다. 자아개념은 발달초기에는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며, 형성된 자아개념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수정되고 변화한다.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의 경험,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 의해서 자아개념은 더욱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한다. 가정적 결손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키며, 특히 정서적 동요는 자아개념을 부정적으로 변화시킨다.
제 1절 아동의 자아개념
1.자아개념의 정의
Rogers - 자아개념을 개인의 의식 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용인된 자아지각의 조직된 형태라고 정의 개인은 자아개념을 계속 유지하고 환경적 요인이 허용하는 한 그 자아를 실현하고 신장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정원식 -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생활의 장에서 자기 자신 및 그의 주위 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 가로 정의 그 구성 요소로서 자기의 신체, 가족사항, 성격, 도덕적 관념, 대인관계로 분류하였다.
Felker- 자아개념을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갖는 모든 관점이라고 정의 개개인에 따라 독특한 것으로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지각, 관념 , 및 태도의 세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Hall 과 Lindzey 두 가지 측면으로 분류
①주체로서의 자기 : 개인 행동의 결정인자로 작용되는 심리적 과정으로서의 자기 즉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자기이다.
②객체로서의 자기 : 한 개인이 그 자신을 대상화해서 지각한 자기 자신에 대한 태도나 느낌의 접합체로서 본다. 보이는 자기, 대상화 된 자기이다. 우리는 나를 스스로와 다른 사람에게 관찰의 대상으로 내놓고, 끊임없이 이 대상으로 내 놓은 나를 관찰하고, 또한 다른 사람이 나를 관찰한 결과를 통해 나를 관찰한다. 나의 마음 속에는 나를 관찰 한 것들이 들어있는 것이다.
2.자아개념의 발달
(1)영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