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구성체계

 1  사회 구성체계-1
 2  사회 구성체계-2
 3  사회 구성체계-3
 4  사회 구성체계-4
 5  사회 구성체계-5
 6  사회 구성체계-6
 7  사회 구성체계-7
 8  사회 구성체계-8
 9  사회 구성체계-9
 10  사회 구성체계-10
 11  사회 구성체계-11
 12  사회 구성체계-12
 13  사회 구성체계-13
 14  사회 구성체계-14
 15  사회 구성체계-15
 16  사회 구성체계-16
 17  사회 구성체계-17
 18  사회 구성체계-18
 19  사회 구성체계-19
 20  사회 구성체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구성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체계의 이해
1
가족
가족의 특징
가족의 형태
가족의 역동성
사회체계로서의 가족
1) 가족의 특징
가족은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사회로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가족은 인간에게 최초로 문화를 전달하는 매개체이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사회제도이다.
(1) 가족의 개념
가족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 인간의 생리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안식처이며 인간은 누구나 가족의 사랑과 보호를 받으면서 성장하고 사회생활에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가족은 인간이 최초로 경험하는 사회로서 생활규범을 배우고 문화를 익히는 사회제도이다.
가족이란 인간이 최초로 접하게 되는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 혼인관계를 통해서 형성되는 혈연관계 및 생활공동체이며, 인간의 생리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안식처인 동시에 애정적인 인간관계의 장인 것이다.
(2) 가족의 기능
보호와 애정의 기능
가족은 구성원의 생명이나 재산을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가족은 아동, 노인, 장애인, 환자등과 같이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은 물론 가족구성원 모두의 안전과 복지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가족은 구성원들 간에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랑과 애정을 공유하는 집단이다.
경제적 기능
가족은 경제의 기본단위로서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으며 경제활동을 통해서 구성원의 생계를 유지하고 재산을 소유한다.
자녀의 양육과 사회화
가족은 자녀가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육한다. 즉, 가족은 자 녀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원조한다. 가족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일차집단이며 문화를 학습시키는 사회화의 장인 것이다.
종족보존과 성행위의 규제
가족은 자녀를 출산하여 종족을 보존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노인세대의 사망 이후에 사회가 계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족은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외부의 성행위를 규제하여 정상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적 종교적 기능
가족은 자녀에게 도덕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가족은 제사나 기도 등을 통하여 종교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주로 교회, 성단, 사찰 등의 종교단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2) 가족의 형태
① 핵가족
핵가족은 부부중심의 가족체계로서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가족이며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지배적인 가족유형이 되었다.
그러나 가족 보호기능을 약화시키고 구성원들의 갈등을 초래하여 이혼, 별거, 가출, 학대문제, 인간소외, 부양의식의 약 화, 자녀에 대한 교육기능의 약화, 인간경시풍조등 노인문제, 사회의 부적응을 일으키게 하여 각종 사회문제가 발생할 수 있게 한다.
② 확대가족
확대가족은 가계 중심의 가족체계로서 3세대 이상이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다.
즉 확대가족은 자녀가 결혼한 이후에도 부모와 같이 동거하는 가족으로서 전통적인 사회에 서 이상적인 가족유형이었다.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이 어렵고 가족을 보호해야 하는 과거에는 확대가족이 지배적이었다.
확대가족은 부자간의 권위적 주종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녀에 대한 교육기능강화, 자녀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에 적응, 노인부양문제 의 무, 노인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을 수 있으나 고부간의 갈등, 가부장적 사고, 가족관계 성립을 어렵게 한다.
(1) 가족의 유형
(2) 가족형태의 다양성
한부모 가족
독신 가족
소년
소녀 가족
노인 가족
한부모 가족은 이혼, 별거, 사망, 유기, 가출 등으로 인하여 부모 중 한 사람과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한부모 가족은 최근 이혼의 증가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노인 가족은 65세 이상 노인이 자녀나 친척과 동거하지 않고 독신 또는 부부가 함께 독립적인 가구형태를 이루어 생활하고 있는 가족을 말한다.
소년소녀가족은 부모의 사망, 이혼, 가출, 질병, 심신장애, 장기복역 등으로 인하여 18세 미만의 아동이 가정생활을 이끌어 가야 하는 가족을 말한다.
독신가족은 성인남녀가 결혼을 하지 않거나 노인이 되기 이전에 이혼이나 사별한 이후에 재혼을 하지 않고 혼자서 사는 가족형태이다.
3) 가족의 역동성
① 권위적 부모
자녀에게 애정적이고 수용적이면서 자녀의 행동을 통제한다.
그들은 자녀의 욕구와 소망을 인정하며 자녀 중심적이고 개방적이며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격려한다.
자녀들은 독립적이고 사회적 관계가 원만하며 자기통제적이면서
높은 자존심을 지니고 있다.
② 독재적 부모
자녀에게 온정적이지 못하고 적대적이면서 자녀의 행동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그들은 자녀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고 강압적이며
자녀를 통제하기 위해 신체적 처벌을 가한다.
자녀들은 자발성이 부족하고 수동적이며 냉담하고 낮은 자존심을 지니고 있다.
③ 허용적 부모
자녀에 대해 수용적이고 애정적이지만 자녀의 행동을 전혀 통제하지 않는다.
성숙한 행동의 표준도 없고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를 원한다.
자녀들은 부모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며 대인관계에서 독단적 경향이 있고
인내심이 부족하며 자기통제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④ 방임적 부모
자녀에게 무관심하고 부모의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않으며 자녀와의 접촉을
회피하며 자녀 의 욕구에 대해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서 거부적이다.
자녀들은 적대적 공격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낮은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2) 가족구조와 상호작용
일정한 경계선이 존재하고 가족구성원들간에 경계선이
개방적이면 구성원들 사이에 경계가 유연하고 상호작용이 빈번하며 서로 거리감이 없고 강한 소속감을 지니며 한 구성원의 변화는
즉각적으로 다른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 구성원 사이에 경계가 폐쇄적이면 경계가 분명하고
경직되어 있으며 구성들 간에 상호작용이 거의 없게 되고
이러한 경우에 구성원들이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기능하게 되지만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보호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