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

 1  [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1
 2  [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2
 3  [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3
 4  [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4
 5  [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심리] ‘양들의 침묵’ 심리분석 및 재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영화 줄거리 및 주요 등장인물의 심리적 분석과 이해

2.영화 줄거리의 재구성

3.참고 문헌
본문내용
1991년 즉 지금부터 약 15년 전 상영되어 지금까지 스릴러 부분 최다 관객 동원율을 자랑하고 있는 영화 ‘양들의 침묵’ 이번 인.행.심 개별 report의 과제지만 몇 번이나 본 이 영화는 볼 때 마다 나에게 새로운 느낌과 감상을 던져주고 있는 영화이다.
우선 간단한 영화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FBI 수습요원 클라리스 스털링(Clarice Starling: 조디 포스터 분)은 어느 날 상관 크로포드(Jack Crawford: 스콧 글렌 분)로부터 살인 사건을 추적토록 명령받는다. 그 살인사건은 피해자가 모두 몸집이 비대한 여인들이고 피부가 도려내어져 있다는 엽기적인 사건이었다. '버팔로 빌'이라고 별명이 붙여진 살인범에 대한 아무런 단서를 잡지 못한 채 전전긍긍해 있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크로포드는 사건 해결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만한 사람을 알고 있었는데, 바로 한니발 렉터 박사(Dr. Hannibal 'The Cannibal' Lecter: 안소니 홉킨스 분)였다. 살인자의 심리를 알기 위해 이 괴인 한니발 렉터 박사를 찾아가는 스털링에게 상관 크로 포드는 한니발은 남의 마음을 읽는 독심술의 대가이니 그의 수법에 휘말려들지 말라고 경고한다. 하니발 렉터는 일명 '카니발(식인종) 한니발'이라고 알려진 흉악범으로 죽인 사람의 살을 뜯어먹는 흉측한 수법으로 자기 환자 9명을 살해하고 정신 이상 범죄자 수감소에 수감 중이던 전직 정신과 의사였다. 팽팽한 신경전 속에의 첫 만남. 렉터는 스털링과 처음 만나자마자 스털링의 체취와 옷차림, 그리고 간단한 말 몇 마디로 그녀의 출신과 배경을 간파해 그녀를 놀라게한다. 그러나 내색 않고 계속 정중히 대하며, 명석한 두뇌로 침착하고 조리있게 주어진 상황을 분석하는 스털링에게 렉터는 호감을 보여 대화에 응하게 되며 영화는 전개된다.
참고문헌
●영화줄거리 정보: 네이버 영화정보 http://movie.naver.com/movie/bi/m
●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법문사. 이훈구 저
『인간행동의 이해』법문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강의』열린책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