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

 1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
 2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2
 3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3
 4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4
 5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5
 6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6
 7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7
 8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8
 9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9
 10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0
 11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1
 12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2
 13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3
 14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4
 15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5
 16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6
 17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7
 18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 영화의 세대별 구분
2.1.1 제1세대
2.1.2 제2세대
2.1.3 제3세대
2.1.4 제4세대
2.1.5 제5세대
2.1.6 제6세대
2.2 제5세대와 장이모우
2.2.1 제5세대의 배경
2.2.2 제5세대의 경향
2.2.3 장이모우
2.3 장이모우의 영화
2.3.1 장이모우 영화의 변화 양상
⑴ 초기
⑵ 중기
⑶ 후기
2.3.2 죄와 벌의 숙명
2.3.3 전통의 해부
2.3.4 6세대 감독들의 비판
3. 결론
본문내용
ꡐ중국 영화ꡑ라는 말은 불과 한 10년, 15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본토의 영화라기보다는 이소룡, 성룡의 ꡐ무술 영화ꡑ나 주윤발, 장국영이 등장하는ꡐ홍콩 느와르ꡑ를 통칭하는 하나의 레이블이었다. 정확한 표현을 하는 사람들은 홍콩 영화라고 불렀겠지만, 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ꡐ쭝국집ꡑ에서ꡐ쭝국 요리ꡑ를 시켜 먹듯이 홍콩 영화 대신에 ꡐ쭝국 영화ꡑ라고 부르곤 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만 해도 대륙이나 대만 영화는 우리 나라 대중들에게 별로 소개된 것이 없었고, 홍콩 반환 문제니, 양안 문제니 하는 것들은 우리에게 그다지 관심있는 문제는 아니었기에 홍콩이라 부르든 중국이라 부르든 별 문제가 될 것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첸카이거, 장이모우 같은 제5세대 감독들의 영화가 국내에 소개되고 큰 흥행을 하면서, 홍콩 영화와 구별되는 대륙의 영화가 그제서야 ꡐ중국 영화ꡑ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중국에는 그 많은 인구수만큼 수많은 영화 감독들이 있겠지만, 장이모우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감독도 없을 것이다. 이제 흔히 제5세대의 대표주자라고 불리는 장이모우에 대해 살펴볼텐데, 그러기 위해서는ꡐ제5세대ꡑ란 무엇인지, 중국 영화사 안에서 제5세대가, 그리고 장이모우가 차지하는 위치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욱 역, 루홍스 / 슈 사오밍 공저. 차이나 시네마. 동인. 2002.

안정효. 영화 삼국지. 들녘. 2003.

윤홍. 중국 영상문화의 이해. 學古房. 2002.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