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

 1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1
 2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2
 3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3
 4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4
 5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5
 6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6
 7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7
 8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8
 9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종의 싱크탱크 집현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종의 국가경영 중간 레포트
세종의 싱크 탱크 집현전
세종시대의 집현전이란?
모을 집(集)
어질 현(賢)
큰집 전(殿)
어진 사람을 모으는 큰집.
조선 초기에 걸쳐 궁중에 설치한 학문기관.
집현전의 설치 목적은 조선이 표방한 유교 정치와 대명(對明) 사대관계를 원만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재의 양성과 학문의 토대 구축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교 교양의 철저한 인재 양성 및 이에 입각한 문물의 정비와 전통문화의 정리가 요구되기도 하였다. 이를 위해 집현전이라는 유학의 능통한 연소한 문사들을 뽑아 이들에게 여러 가지 특전을 주어 그들의 학문과 연구 활동을 보장하였다. 집현전 멤버들은 사헌부(司憲府)의 규찰을 받지 않아 신분이 보장되었고, 경제적인 배려 또한 각별하였다.
세종은 학사들의 연구에 편의를 주기위하여 많은 전적을 구입하거나 인쇄하여 집현전에 보관시키는 한편, 재주 있는 소장 학자들에게는 사가독서의 특전을 베풀었다. 이로써 수많은 뛰어난 학자들이 집현전을 통하여 배출 될 수 있었다.
이들의 임무는 20명중에 10명은 경연을, 다른 10명은 서연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집현전이 궁중에 있고 학사들이 문필에 능하기 때문에 그들 중 일부는 사관의 일을 맡았다.
이들의 연구 분야는 중국 고제에 대한 연구를 하거나, 각종 서적의 편찬사업에 동원되기도 하였다. 충실한 업무와 학문을 쌓게 하기위해 세종은 이들을 다른 관부에 전직 시키지 않고 집현전에서만 오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굉장한 특혜였다. 국왕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서 학문과 연구에 정진할 수 있었다. 이렇게 철저한 신분보장과 필요한 물품의 지원, 그리고 세종 자신의 학문적 관심은 집현전을 당대 최고의 학문연구기관으로 만들기에 충분하였다. 따라서 집현전은 세종의 국가 정치에 있어서 자문기관의 역할도 하였고, 국가 제도 정책연구 기관의 기능을 하기도 하였다.
이곳의 가장 큰 업적은 훈민정음(訓民正音)의 창제이다. 그 밖에도 많은 서적들을 편찬, 간행하여 한국문화사상 황금기를 이룩하였다.
세종의 집현전이라는 싱크 탱크의 운영.
싱크 탱크 집현전의 확장
창업기의 어수선함을 안착시키고, 법과 제도에 따라 국정이 운영되는 리더십을 시대는 세종에게 요구하고 있었다.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것이 집현전이며 집현전은 세종의 국가경영 리더십의 손 과 발의 역할을 하였다. 세종은 이전까지 명목만 있던 집현전을 대폭 정비해 젊은 학자들의 연구와 토론을 위한 상설 기구로 발전시켰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고전을 연구하고 외국의 사례를 비교해 조선에 적실한 법제를 마련하도록 하였다.
"중국과 다른 조선의 실정에 맞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즉위한 다음해 어전회의에서 벌어진 논쟁은 이 같은 세종시대의 문제의식을 잘 보여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