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과 웨스터민스터 교리문답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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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과 웨스터민스터 교리문답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과 웨스터민스터 교리문답의 분석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서는 독일 지역에서 만들어진 개혁주의 신앙고백서이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은 1559-1576년에 독일의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통치자인 팔쯔의 선제후 일렉토 프레데릭(Elector Frederick) 3세가 하이델베르크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총 52주를 기준으로 129개의 질문과 3부로 나누어진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은, 초대교회가 받아들인 4가지 신앙고백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칼빈주의 신학의 맥락 속에서 발전된 문답이다. 이 문답은 삼위 일체적이고, 기독론적인 특색과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벨직고백서가 조직신학적인 17-18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내용을 담고 있다면,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은 성경이 말하는 단순한 패턴을 따라서 그 내용을 전수해 준다. 그 내용은 죄의 비참성에 있는 인간의 상태, 죄에서 구원받은 은혜, 그리고 은혜를 받은 사람들의 감사의 삶으로 성경신학적인 패턴을 따르고 있다. 하이델베르그 문답은 더 실존적이고 개인적이다. 요한복음의 탕자의 이야기나 존 번연의 천로역정의 스토리처럼 한 인간이 죄의 비참함에서부터 구원을 받은 신앙인의 삶을 살아가는 여정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신학서라기보다는 경건서적의 구조를 따르고 있다. 따라서 이 문답 집은 개인 경건생활의 지침서로서 아주 적절하다. 웨스트민스터와 하이델베르그의 차이점은 웨스트민스터는 인간의 제일되는 목적이 무엇인가?라는 객관적인 질문으로 시작하지만, 하이델베르그는 우리들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위로가 무엇인가? 라고 주관적인 질문으로 시작한다. 특별히 그 구조에 있어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그리고 성례를 3구조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런 구조는 칼빈의 제네바 2차 교리문답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구조를 다시 3구조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어 있다. 첫째는 비참, 둘째는 구원, 셋째는 감사로 나뉘어져 있다.
웨스트민스터 교리문답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이 개혁교회의 대표적인 신앙고백서라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장로교회의 대표적인 고백서이다.
웨스트민스터 교리 문답은 영국의 개혁주의 장로교회의 전성기에 열렸던 웨스트민스터 회의(1643~1649)에서 121명의 신학자와 목사, 장로 30명이 모여 기도하면서 성경 말씀에 따라 만든 것이다. 이것은 성격의 전체적인 가르침을 더욱 빨리, 쉽게 배우도록 만든 신앙 고백과 교리를 포함하는 문답 형식의 교육 도구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내용적 특성은, 1)벨직 고백서와 마찬가지로 성경론에서 시작한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신학의 근본적인 자료임을 강조한다. 2)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예정론이다. 예정은 미리 정하셨다.는 뜻으로 구원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계획이다.하나님의 예정에는 선택과 유기가있다. 선택은 모든 사람 중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택한 자들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계획이다. 유기는 선택되지 못해 버려짐을 당한 것이다. 롬9:13절에 기록된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고 말한다. 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사상이다. 인간이 구원을 얻은 것은 인간의 행위에 따른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이 은혜를 주셔서 얻은 것임을 강조한다. 하나님께서 첫 번째 인간인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는 날에는 네가 정녕 죽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을 단순히 하나님이 먹지 말라고 한 열매를 아담이 먹느냐 안 먹느냐에 따라 하나님이 언약을 정하셨다고 말할 수 없다. 만일 이 말씀을 하나님께서 아담과 세우신 행위 언약이라고 한다면, 하나님의 은혜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창조주 하나님과 그의 피조물인 아담 사이에 피조물의 행위에 따라 좌우되는 언약은 불가능하다. 창조주는 피조물에게 일방적인 언약을 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피조물은 그를 창조한 분의 절대적인 뜻 안에서만 참 생명을 가지고 살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4)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나타난 구원의 서정이다. 구원의 서정은 아홉 가지 단계로 나눈다. 소명, 중생, 회심, 믿음, 칭의, 양자, 성화, 견인 그리고 영화이다. 이 구원의 단계는 시간적으로 발생하는 순서라기보다는 논리적인 순서이다. 하나님으로부터 내적 소명을 받은 자는 동시에 모든 단계가 함께 성취되어 반드시 구원에 이른다. 모든 사역자들이 목사 안수식 때 거룩한 성경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교리의 체계를 담고 있는 것으로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요리문답을 받아들인다고 선서하도록 요구받는다. 우리들은 그 순수함으로 우리의 신앙고백에 들어 있는 교리의 체계를 고백하고 가르치는 사명감으로 그러한 것의 위에 교회가 세워질 수 있도록 하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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