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의 문제점과 본질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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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주의의 문제점과 본질주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본래 예로부터 이루어져 오던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하지만 진보주의 또한 시간을 흐르며 문제점을 드러냈고 다시 진보주의를 비판하면서 전통으로의 회귀로 볼 수 있는 보수주의가 대두되었다. 지금부터 진보주의가 보였던 한계점을 본질주의를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본질주의 뿐만 아니라 동양철학으로 보충하려 한다.
먼저 살펴 볼 진보주의의 문제점은 아동의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였다는 점이다. 반대로 본질주의는 노력을 강조했다. 즉, 진보주의의 지나친 방임주의가 문제가 된다. 지나친 방임주의은 결국 아동 교육의 질적 저하와 학생들 간의 수준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본질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은 사회로의 입문, 즉 성인식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온전한 사회의 구성원을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질주의가 말하는 사회의 온전한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부분이 존재한다. 가르쳐야만 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본질주의라는 이름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교육의 본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을 위해서 상대적으로 흥미보다는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하지만 진보주의의 입장에서 아동의 흥미와 자유에 교육의 기반을 두게 되면 자칫 기본적으로 가르쳐야 할 교육의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미쳐 다 가르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아이는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진보주의의 방식으로는 완전한 교육이 이뤄질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은 동양철학의 성즉리, 심즉리와 관련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교육철학과는 말하는 바가 다르다. 하지만 마음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는 왕양명의 심즉리는 곧 진보주의의 흥미를 강조한 부분과 일맥상통한다. 또 인간의 본래 이성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는 주자의 성즉리는 곧 본질주의가 말하는 본질을 강조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진보주의의 주장은 심즉리의 주장과, 그리고 본질주의의 주장은 성즉리의 주장과 비슷한 것이다. 앞선 결론과 발맞춰 심즉리의 그때, 그때의 마음의 흐름보다는 성즉리의 인간의 이성, 이치 같은 절대적인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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