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

 1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1
 2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2
 3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3
 4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4
 5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5
 6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6
 7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7
 8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찬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성찬성례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찬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1.성찬 성례전의 이해
1) 성례전
성례전이란 단어를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법률가 출신의 교부인 터툴리안이다. Sacramentum은 법률용어로 ‘거룩한 것’을 의미하나 본래는 소송 당사자들이 신전에 맡긴 공자금은 의미했고, 로마 제국에 대한 충성이나 황제에 대한 충성의 맹세로 사용한 말이다. 이것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의 약속의 의미로 사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례전은 그리스도 밖에 있던 한 인간이 로마황제에 바치던 모든 충성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생명의 주님으로 모시고 거룩한 성찬 성례전에 참여하는 것을 신비한 변화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대 사건이다. 신몽연, 「한국교회 예배드림에 있어 성찬성례전에 대한 고찰」,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3.
이러한 성례전은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다. 말씀으로 시작된 예전은 다락방 예배라 불리는 성찬 성례전에서 그 절정을 이루게 되었다. 성례를 받고서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인침을 받은 사람은 누구나 이 성찬 성례전에 의무적이면서도 특권적인 자격으로 참여 할 수 있다. 한상민, 「성찬 성례전을 통한 예배의 회복」, 호남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6.
하지만 Zwingli의 영향을 받고 난후 기독교회는 설교에 비해 성례전이 약화되었는데 그 결과 성례전이 지니는 상징적 특징이나 강점을 간과하여 진리에 대한 언어외적 전달의 힘이나 가치를 등한시하여 회중의 참여가 약화될 우려를 낳았고, 예배 순서와 예배 공간에도 영향을 주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키기도 하였다. 그러나 20세기부터 성찬 성례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예배 회복운동의 일환으로 성찬 성례전의 횟수를 증가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2) 성찬의 명칭
성만찬에 관한 명칭들은 매우 다양하게 불리어져 왔다. 성만찬 또는 성찬 성례전, 주님의 만찬, 떡을 뗌, 성례전, 미사, 거룩한 교제, 주님의 기념 등이다. 그러나 1세기 말 아래로 성만찬 또는 성찬 성례전이라는 어휘가 사용돼 오고 있다.
(1) 주님의 만찬
성찬 성례전은 단순한 음식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잡히시기 전에 제자들과 가진 식탁에서 제정해 주셨던 성례전 사건으로 초대교회는 모일 때마다 행하였던 것으로 여겨진다.
한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면 최후의 만찬(the Last Supper)이라는 말과 동일시하여 성찬의 현재적인 즐거움과 효과가 상실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성찬은 예수님이 사역하면서 그의 제자들과 함께 했던 식사, 그리고 마가복음 16:14, 누가복음 24:30-35와 41-43, 요한복음 21:9-14 등에 기록된 부활 후 식사와는 다른 것이 되고 만다. 김영배, 「성례전에 대한 교육목회적 연구 = A Study On Sacraments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al Ministry」, 성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1~22.
(2)성만찬
Eucharist는 원래 축복 또는 감사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마태복음 26장 26-27절 떡을 가지 사 축복하시고와 잔을 가지 사 사례하시고의 말씀에 근거하여 보편적인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친교의 개념을 넣어서 주님과 하나되고 형제와 하나되어 생명을 함께하는 기독교 공동체의 본질을 일컫는 말이다.
(3)거룩한 교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몽연, 「한국교회 예배드림에 있어 성찬성례전에 대한 고찰」,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한상민, 「성찬 성례전을 통한 예배의 회복」, 호남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영배, 「성례전에 대한 교육목회적 연구 = A Study On Sacraments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al Ministry」, 성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김병수, 「웨슬리, 칼빈의 성찬식을 통해 본 한국교회 성찬식 예배 고찰」,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오석만, 「웨슬리의 성찬론 연구와 그 현대적 의의」,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