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rivate Person RWSERJEANT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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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rivate Person RWSERJEANTS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 Private Person’
R.W. SERJEANTSON
삼손(Samson)의 행위에 대한 많은 정치적 옹호가 있어왔다. 그러나 삼손이 국민 해방가로서 행동했다는 삼손의 변호에는 중요한 이의가 제기되고 밀턴(John Milton)은 다시 그 문제를 다루었다. 하라파(Harapha)는 삼손의 저항이 국민의 저항이 아닌 일개 개인의 저항이었고, 그가 ‘사적인 개인’으로 행동했다고 비난했다. 여기서 적용된 구분은 초기 근대 유럽의 법과 정치 철학에서 매우 기본적인 적으로 개인의 자격으로서의 일반 백성 혹은 시민 그리고 그들이 대표하는 국가의 권력을 가지고 행동하는 공적인 사법관을 구분하는데 사용되었다.
정치적·종교적 목적을 위한 사적인 폭력행사의 적법성에 관한 질문은 프랑스 종교전쟁이 있었던 시기인 1570년대에 집필된 논란이 많은 문학작품에서 계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베자(Theodore Beza, 1519-1605)와 호트만(Francois Hotman, 1524-90)과 같은 위그노(Huguenot) 위그노: 칼뱅파라고도 알려진,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프랑스 프로테스탄트 교도들. 로마 가톨릭의 종교 의식, 성직 계급 제도, 수도원 제도에 비판을 가했다. 위그노는 성경에 대한 보다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해석을 중시했다. 16세기 말 프랑스는 위그노를 박해했고, 다수가 프랑스를 떠나 잉글랜드, 남아프리카, 북아메리카에 정착했다(출처:네이버지식백과)
작가들은 특히 1572년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 학살 성 바르톨로매오 축일 학살(St Bartholomew Day massacre): 1572년 8월 24일부터 10월까지 있었던 로마 가톨릭신도에 의한 개신교신도 학살을 가리킨다. 당시 대비 카트린 드 메디시스의 딸이자 국왕 샤를 9세의 동생인 마르그리트와 개신교 신자인 나바르의 앙리와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서 모인 개신교 지도자 콜리니를 포함한 약 1만여 명의 개신교도가 로마 가톨릭 교도에 의해 학살당했다. 같은 기독교도인 로마 가톨릭신도가 개신교신도를 살상한 것이다(출처:위키백과)
이후에, 프랑스 칼뱅주의자들이 폭력적 저항을 합법화 시키는데 확실히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로마서 13장 1절의 ‘정하신 권세’에 복종하라는 사도바울(St Paul)의 명령도 고려해야 했다.
그들은 칼뱅(Calvin)의 마지막 저서인 『기독교 강요』(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 『기독교 강요』:칼뱅의 주 저서. 종교개혁의 신학을 대표하는 체계적 서적. 〈강요〉라고 번역되는 라틴어 institutio는 〈교육〉ㆍ〈교정〉을 의미한다(출처:네이버지식백과)
(1536)에서 힌트를 얻어 다음과 같은 답을 구하기에 이른다. 즉, 저항은 오직 공적인 관료들에 의해서 권한이 부여되었을 때 합법적이다. 그 관료들이 군주보다 열등하다고 할지라도 그러하다.
삼손이 ‘사적인 개인’으로 행동했다는 비난의 중요성은 가장 급진적이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가장 악명 높은 칼뱅의 관리(민선감독관)에 대한 제안에서 다시 제기되는데, 모르네(Philippe du Plessis-Nornay)와 랑게(Hubert Languet)중 한 명이나, 아니면 두 사람이 협력해서 썼을지도 모르는『폭군에 대한 반항의 권리』(Vindiciae, contra tyrannos)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작품을 그의 『영국민을 위한 두 번째 변호』(Defensio secunda)(1654)에서 언급한 밀턴 또한 확실히 이 작품에 친숙했다고 할 수 있다.
‘종교를 위해 군대를 일으키는 것이 합법적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폭군에 대한 반항의 권리』는 폭력을 통해서 진정한 종교를 수호하는 것은 법적으로나 복음(Gospel)에서나 합법적이라고 주장함으로써 후속 세대들에게 주장의 근거를 제공한다. 더욱이 이 작품은 권한을 가진 사람들인 신의 법을 타락시키려는 왕에게 저항하지 않는 것은 죄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폭군에 대한 반항의 권리』는 이러한 저항은 비록 ‘소수의 사람들’일지라도 왕자나 관료들에 의해서만 제안되어 질수 있다고 조심스레 강조한다. 대조적으로 공적인 관료가 아닌 ‘사적인 개인들’은 관료의 인가 없이 거병할 권리가 없다는 것이다.
『폭군에 대한 반항의 권리』에 나타난 언어는 하라파에 대한 삼손의 대답에 나타난 언어이며, 사사기(Judges)에 대한 개신교의 전통적 해석의 언어이기도 한다. 많은 칼뱅주의 주석가들은 삼손이 사적인 개인으로서 행동했느냐 아니냐에 대해서 질문을 제기하는데, 이는 버미글리(Peter Martyr Vermigli)의 주장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파레우스(David Pareus)는 삼손이 ‘사적인 개인’으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그의 행동이 합법적이었다고 주장한다. 키트라에우스(David Chytraeus)는 “블레셋사람(Pilistines)이 내게 행한 대로 나도 그들에게 행하였다”(사사기 15장 11절)는 성경 속 삼손의 주장은 금지된 사적인 복수로 간주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상처에 대해 복수하려는 이 ‘영웅’의 경우, 그 복수는 ‘고귀하고 칭송할 만하다’고 주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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