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

 1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1
 2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2
 3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3
 4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4
 5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5
 6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말론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 말 론
들어가는 말...
이제 마지막 종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마지막 수업임과 동시에 종말론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마지막이라는 단어는 우리 각자에겐 어떤 이미지로 떠오르나요? 종말하면 우리가 떠올리는 이미지는 혹시 앞에서 보았던 이미지를 그리시는 분이 계신지요? 종말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그러면 우리 잠시 우리의 생각을 접고서 세사람의 신학자가 말하는 종말론이란 무엇인지 어떤 영상을 떠올리게 하는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칼 바르트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
기독교인은 몸의 부활과 영원한 삶에 대해 기대하며, 그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자기 자신의 삶의 완성에 대한 성령과 주의 만찬을 증거로 받아들입니다. 이 일에 대한 그의 신앙은,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대신하도록 허용 받았기 때문에, 그에게 하나님의 영광 안에서 무조건적인 참여가 수여되었다는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독교인은 회고하면서 동시에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이 회고와 기대가 기독교인의 삶(vita humana Christiana), 즉 성령을 받았고, 회중 안에서 살 수 있으며 그 안에서 세상의 빛으로 불리는 사람의 삶입니다.
기독교인들은 기대합니다. 기독교인의 기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죽음이후의 삶입니까? 죽음과 별개의 사건입니까? 이것은 바로 이방인들이 죽음 이후의 삶을 바라보았던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기독교인의 희망은 아닙니다. “나는 몸의 부활을 믿습니다.” 성경에서 몸은 아주 단순하게 인간이며, 그것도 죄의 징표아래의 있는 인간, 비천한 처지에 있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에 대하여, 네가 다시 살리라고 말씀하였습니다. 부활은 이 생명의 계속이 아니라, 생명의 완성을 의미합니다. 부활에서 우리의 생명, 즉 우리가 다시 살아나며, 아무도 우리를 대신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변화하리라”(고전 15장); 이것은 전혀 다른 삶이 시작된다는 것이 아니라, ‘이 썩을 것이 썩지 않음을 입으며, 이 죽을 것이 죽지 않음을 입게 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그 때에 ‘죽음이 승리에 삼켜지게 되는’일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독교적인 희망은 우리의 전체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생명이 완성될 곳입니다.
기독교적인 희망은 하나님께서 그 안에서 우리의 생명을 보시는 진리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메시지는 확신과 위로 가운데서 희망을 선포합니다.
주의 만찬- 어린양의 결혼 잔치에 대한 기대입니다. 이 만찬은 즐거운 식사입니다.: 그의 즉 예수그리스도의 살을 먹고 그의 피를 마시는 것은 우리의 삶 한가운데에서 영생에 이르는 음식과 음료입니다. 우리는 그의 식탁의 손님들이며 따라서 더 이상 그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 징표 안에서 그의 식사의 증거는 성령의 증거와 연합됩니다.
우리는 주님의 식탁의 손님들입니다.- 당신은 실제로 이미 죽었습니다. 당신이 마주치는 두려움을 당신은 이미 완전히 당신 뒤에 두었습니다. 당신은 이 식탁에 손님으로서 살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마시고 먹었다는 사실을 전파 하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