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

 1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1
 2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2
 3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3
 4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4
 5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5
 6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6
 7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7
 8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8
 9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9
 10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10
 11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11
 12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12
 13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13
 14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싸이월드를 통해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
목차
서론
본론 사생활침해사례 / 해결방안
결론
참고자료
▷서론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해 20세기말, 21세기초에 급속히 발달한 인터넷이란 도구는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국민 의식수준 및 생활양식까지도 변화시켜 나가고 있으며, 인터넷의 개방적, 네트워크적인 특성은 우리 민족 특유의 흥과 신명의 문화와 결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문화는 1970년 이후 태어난 ‘디지털 키드’가 주를 이루는 젊은 세대들을 인터넷문화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고도 성장 사회에서 컬러 텔레비전, 초고속 인터넷, 휴대전화의 혜택을 받고 자랐다. 역사상 그 어느 세대보다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개성을 찾으며 자라났다. 그러나 우리나를 인터넷 선진국이라고 부르기에는 아직 이른 것 같다. 정보통신윤리 위원회에 의하면 2002년도에만 국내 개인정보침해 신고는 1만 7,956건, 1인당 1일 스팸메일 수신건수가 3,489건, 불건전정보 심의건수가 3만 2,221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켓(Netiquette : Netizen+Etiquette)으로 불리는 인터넷 예절에 관한한 아직까지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것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수준에 대해 ‘한국의 불가사의한 인터넷 세상(Koreas Weird Wired World)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인터넷 최대강국이라 불리지만 인터넷 선진국이라 부르기엔 무리가 있는 우리사회. 우리는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점 중 인터넷에 의한 사생활 침해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았다.
▷본론
○사생활침해사례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터넷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예전엔 볼 수 없었던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피해사례가 바로 "사생활침해"이다. 가장 빈번하면서 가장 큰 폐해를 낳고 있는 이것은 우리주위에서 흔하게 접할 수도 있고 자신이 그 피해대상일 수도 있다.
Ⅰ. 먼저 ‘사생활 침해’의 대표적인 사례로 요즘 10~20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월드”를 통해서 문제점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싸이월드 실태조사로 볼 때, 몇 가지 단초만으로 신원 확인을 위한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되어 사이버 폭력의 발화 지점이 되고 있다. 싸이월드 측의 사생활보호 기능 강화에도 불구하고 미니홈피에서는 사적인 정보들이 무한대로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고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모두 ‘프라이버시’ 에 대한, 정보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보다 높여야할 시점에 처해있다.
한 매체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싸이월드에서의 인맥정보는 조사대상 중 98%가 노출되어 있었고 그 안에는 인맥(98%), 얼굴사진(89%), 가족(79%), 취미(77%), 학력(77%), 생년월일(75%), 혈액형(55%), 애인, 배우자(54%) 등의「신상정보」와「관계정보」의 노출이 매우 많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개인 뿐 만 아니라 인맥관계의 주변인들에도 피해가 노출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신상정보」의 경우 이름과 성별은 싸이월드의 실명제 방식으로 인하여 100% 기본으로 공개되고 있다. 설령 미니홈피 설정에서 일촌 비공개를 했다고 하더라도 1촌평, 방명록을 사용하고 있다면 타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낼 수 있다. 이는 무심결에 사생활 정보들이 노출되는 것으로 특히 자신이 운영하는 미니홈피에 친구 이름이나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등을 아무렇지 않게 기록해 두는 경우도 있어서 사생활 침해는 더욱 쉽다고 볼 수 있다.
즉,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실명제는 신원 확인을 위한 유용한 수단이 되고, 사이버 폭력의 대상이 주변 인맥까지 확장되는 점에서 역기능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