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주석 방법론 본격적이 고자세 한주석을 위한 지침

 1  구약 주석 방법론 본격적이 고자세 한주석을 위한 지침-1
 2  구약 주석 방법론 본격적이 고자세 한주석을 위한 지침-2
 3  구약 주석 방법론 본격적이 고자세 한주석을 위한 지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 주석 방법론 본격적이 고자세 한주석을 위한 지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약주석방법론
제1장 본격적이고 자세한 주석을 위한 지침
6.구조
6.1 해당 본문의 개요를 작성하라
개요는 해당 본문의인위적인 산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산물이어야 한다. 각각의 주제 아래에 얼마나 많은 구성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주목하고(양적인 측면), 또한 구성 요소들의 집중도 또는 전체적인 중요성을 주목하라(질적인 측면) 해당 본문으로 하여금 스스로 말하게 하라. 새로운 주제, 제재, 쟁점, 개념 등등을 보게 될 때 당신은 새로운 주체를 당신의 개요속에 추가해 넣어야 한다.
당신이 작성하는 개요는 당신이 선택한 본문의 논리적 구조에 관한 당신의 최선의 판단을 반영하는 것이 되어야 하고, 그 개요 속에 나오는 요소들의 수는 그 수가 아무리 많다고 할지라도 주요한 정보 단위들을 반영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개요는 억지스럽거나 인위적인 느낌을 주지 않는다면 할 수 있는 한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6.2 패턴들을 찾아라
당신이 주석하고자 하는 성경 본문의 처음과 끝의 범위를 적절하게 설정했다면 그 단락은 유의미한 사고 패턴들로 이루어진 일관된 논리를 지니게 될 것이다. 패턴들, 특히 전개들, 반복들, 독특한 형태의 어구들, 중심적인 또는 주축이 되는 단어들, 병행법들, 교차대구법들, 수미쌍관법들, 그밖의 반복적인 또는 점층적인 패턴들 같은 중요한 특징들을 찾아내도록 하라. 패턴들을 찾아내는 열쇠는 반복(repetition)과 전개(progression)이다.
예상치 않은 패턴들을 지적하라. 왜냐하면 그러한 것들은 당신이 선택한 본문을 그 박의 다른 본문들로부터 구별되게 하고 다르게 만듦으로써 그 본문이 지니는 특별한 성격과 의미에 기여하는 것의일부들이기 때문이다.
6.3 큰 단위로부터 시작해서 내림차순으로 구조에 관한 논의를 구성하라.
먼저 전반적인 개요패턴,을 논의하라. 그런 다음에 주요한 단위들 속에 나오는 하위 패턴들 가운데서 당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한 번에 하나씩 논의하라. 큰 것으로부터 작은 것으로 움직여 가라.
6.4작은 패턴들의 의도를 평가하라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당 본문 속에서 눈에 잘 띄지 않는 온갖 종류의 작은 패턴들을 모두 발견해 낼수 있다. 특정한 모음들을 선호하고 있는 것, 동사 어근의 반복 두 개의 사로 다른 절들 속에서 한 단어 다음에 한참 후에 특정한 단어가 나오는 것등등. 여기서 던져야 할 질문은 이것이다 : 이러한 작은 패턴들은 우연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고대의 영감받은 화자 또는 기자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구성된 것인가?
그러나 그것을 윌는 어떻게 확인하는가? 오직 하나의 판별기준이 존재한다. 당신이 판단하기에 긍정이라면 그 패턴은 의도적인 것으로 평가해도 좋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