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대범관

 1  북송 대범관-1
 2  북송 대범관-2
 3  북송 대범관-3
 4  북송 대범관-4
 5  북송 대범관-5
 6  북송 대범관-6
 7  북송 대범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송 대범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북송대 >
범관 范寬
◇ 목 차 ◇ 북송 北宋
범관 : 인물 소개
범관의 대표작
출처
북송 北宋
북송(北宋, 960년 ~ 1126년)은 중국의 왕조 중 하나이다. 조광윤(趙匡胤)이 오대 최후의 왕조 후주에게서 선양을 받아 개봉(開封)에 도읍하여 세운 나라이다. 국호는 송이었으나, 금나라에 의해 개봉에서 쫓겨나 남하한 뒤에는 남송과 구별하여 북송이라 불리었다. 남송과 더불어 송, 송조(宋朝)라고 한다.
과거 제도의 확립은 황제 독재권의 강화를 가져왔으나 동시에 과도한 문관 대우로 인해 군사력의 쇠퇴를 불러왔다. 1004년 북쪽의 요나라가 남하하여 송을 침공하였다. 진종은 친히 군대를 이끌고 맞아 싸웠으나 요에게 매년 재물을 보내는 것으로 화의했다.(전연의 맹약) 또 요의 침공과 동시에 서쪽의 탕구트족은 서하를 건국하고 송에 반기를 들었으나, 이것도 1044년 재물을 보내는 것으로 화의했다.(경력의 화약)
이 맹세로 인해 평화를 얻은 송은 압도적인 경제력을 배경으로 높은 문화의 꽃을 피웠다. 이 시기에는 회화, 도자기, 한시 등 여러 분야에서도 중국 역대에서도 최고봉이라 칭해지는 작품이 적지 않게 있다. 또 경제 발전과 함께 일반 백성의 경제력도 향상되어 수도 개봉에는 밤이 없을 정도로 활기가 끊이지 않았고, 도시에서 자유롭게 시장을 열어 도단에서는 강담 및 예술인이 시민들의 귀와 눈을 즐겁게 했다.
또 후세에 이르러, 요와 서하(후에 남송시대의 금도 포함)에 재물을 바쳐 평화를 얻은 것을 재정 별 및 민족주의적인 측면에서 비난하는 의견도 있으나, 이것으로 인해 요 및 서하의 지배 계층을 추락시켜 상대국의 군사력 약체화를 초래한 것도 있고, 견직물 및 도자기, 차등을 애호하는 습관이 이들 여러 나라의 사회 전체에 널리 퍼뜨려 수입량이 증가하여 바쳐진 재물을 상회하는 재물이 송 측으로 역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어, 결과적으로 송의 경제력 강화와 연결된 측면도 있다.
범관 范寬
중국 북송 초기의 산수화가로, 본명은 중정(中正)이고, 자는 중립(中立)이다.
인종(仁宗)의 천성연간(1023~1032)에 재세(在世)하였다고는 하나 정확한 생년과 몰년이 미상으로 알려져 있다. 산시(陜西) 화원(華原)의 사람으로 대범하고 침착한 성격으로 인하여 범관(范寬)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다고 전해진다.
- 오늘날 요현의 사람으로 경사(현재의 개봉), 낙양 일대를 자주 왕래하였다. 또한 성품이 관대하고 후덕했으며 행동거지가 솔직하고 술을 즐겼다고 전해진다.
산수화가 특히나 뛰어났으며 처음, 오대(907-960) 산동(山東)의 화가 : 이성(李成)에게 화법을 배웠으나 깨달음을 얻고, 후에 산에 들어가 자연의 관찰에 힘써 자연의 진경(眞景)을 묘사하는 일에 주안을 두어 일가를 이루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