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입과 점검

 1  개입과 점검-1
 2  개입과 점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입과 점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접적 실천을 위한 기술과 기법으로 사회복지사가 접근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살펴보겠다.
(1)재구성하기- 이 기법은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갖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할 때 유용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가 다양하고 보다 긍정적인 조망으로 사건이나 행동을 볼 수 있도록 부드럽게 설득하여 클라이언트가 특정사건, 행동 등 인생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도록 돕기 위하여 사용한다.
(2)어려운 의사결정을 원조하기-의사결정은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문제 상황을 조사하는 첫 단계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대안들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이고 그 후 의사 결정표( 각 대안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결정)나 의사결정 연습기록지(방향을 제시해 주고 클라이언트가 결정을 내리기 전에 고려할 필요가 있는 요인들에 집중하도록 초점) 등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도록 원조한다.
(3)이야기 막대-주로 토론을 구조화하는 방법으로 소집단이나 가족에게 사용될 수 있다. 아메리카 인디언 부족에게서 비롯되었으며 토론하는 동안 이야기 막대는 집단구성원에게 차례대로 돌려지며 막대를 잡은 사람이 발언권을 갖는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말할 기회를 갖고 다른 사람이 경청하도록 확신시키는 것이다.
(4)숙제부여-클라이언트의 환경에서 연습할 필요가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클라이언트에게 가르치는 것을 포함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회기들 사이에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도록 부여된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5)봉투에 의한 예산 관리-계산능력이 제한된 클라이언트에게 이용되는 기법으로 돈과 지출을 추적하는 간단한 방법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학습시킬 수 있다.
(6)소집단에서 간접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토론하기-클라이언트가 평소에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고자 하였던 문제들을 토론하도록 돕는다. 각 구성원들은 필수적으로 3*5카드의 각 질문들에 응답하도록 요청한다. 익명의 카드들을 모아서 섞고 각 성원들에게 무작위로 나누어 준다.그런 후에는 구성원들은 자신이 받은 카드에 기입된 각 응답들과 문제들, 혹은 관심사를 토론하고 분석한다.
(7)그룹워크 프로그램 만들기-사회복지의 그룹워크 전통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집단을 특정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해 레크레이션, 비언어적 매체, 그 밖의 활동들을 계획적으로 선택하거나 활용하는 것을 일겉는다.
(8)감정목록표-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도록 배운 역기능적인 가정에서 성장하여 자신의 감정과 느낌들을 억누르고 그릇 해석하거나 불신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때 감정목록표는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확인하고 표현하도록 돕기 위해 25-50개의 감정단어들을 작성하여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개인, 가족, 집단의 활동에 유용하다.
(9)인생이야기책-위탁보호나 입양아동이 정체감을 확립하고 분리와 배치의 경험들을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으로 치료적인 도구이면서 동시에 아동의 인생경험의 개인적인 기록이다.
(10)클라이언트 옹호-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하지만 스스로 획득할 수 없는 서비스를 확보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옹호(논쟁, 흥정, 협상)하는 방법이다.
(11)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클라이언트가 삶을 통제하고 자신에게 적대적인 정책들, 조직들,대중의 태도들을 변화시키는 개인적, 대인간, 정치적 힘을 획득하도록 원조하는 방법으로 자신을 무력하다고 생각하는 클라이언트가 성공, 힘, 통제를 경험하게 되면 자신과 상황에 대한 재평가를 하게 되어 환경에 대한 통제감과 힘을 개발하도록 원조하게 된다.
(12)위기카드-통제력을 잃게 되는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제안하여 적은 3*5카드 세트이다. 클라이언트가 반복되는 문제상황의 재발을 다루도록 돕는다.
지금까지 직접적 실천 기술과 지침을 살펴보았다.
우리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들이 다양하게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직접적인 기법을 익혀 적극적인 개입을 할때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발휘는 물론이고 클라이언트에게도 보다 쉽게 접근하여 문제해결을 하게 될 것이다. 비록 요약에 불과하지만 나름대로 수업 전에 예습을 함으로써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