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과 점검]

 1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과 점검]-1
 2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과 점검]-2
 3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과 점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과 점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입

1) 개입의 목표와 과업
(1) 목표
(2) 사회복지사의 과업

2) 개입기술
(1) 직접적 개입 : 개인에 대한 개입 활동과 기술
① 의사소통기술 : 관계형성기술

② 행동변화기술

(2) 간접적 개입 : 환경에 대한 개입활동과 실천기술

3) 점검

본문내용
1. 개입
개입이란 초기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주변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개입활동이 수행되는 시기로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신념체계, 평소 일상생활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효과가 있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 핵심은 클라이언트의 변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며, 사회복지사는 계획대로 문제해결과정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점검하면서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지와 환류를 제공하여야 한다.
1) 개입의 목표와 과업
(1) 목표
◊ 개입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활동의 총칭이며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회복시 키고 개선시키는 것
즉,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행동과 상황, 그리고 환경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방 향으로 노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 목표 - 첫째,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전략의 수립
둘째, 개입, 원조, 교육, 동기유발, 자원연결, 행동변화 등을 통한 변화의 창출
셋째,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변화 정도의 유지와 평가
◊ 사회복지사의 개입수행시 염두해야 할 원칙
◦ 경제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개별화, 발달, 상호의존성, 서비스 목표에 초점두기
(2) 사회복지사의 과업
수행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 중개자 :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결해 주는 역할로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기관과 자 원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조력자 : 클라이언트가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 교사 :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정보나 지식, 그리고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직 접 가르치기도 하는 역할이다.
◦ 중재자 :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 또는 외부체계를 조정하여 합의 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다.
◦ 옹호자 : 클라이언트를 대신해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대변해 주는 역할로서 논쟁, 타협, 투쟁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권리를 보호하려는 것이다.
* 사회복지사에게는 특정한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개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도우 려고 하기 때문에 인간과 사회에 대한 다방면에 걸친 지식과 경험에 따른 숙련성이 요구된다.
2) 개입기술
(1) 직접적 개입 : 개인에 대한 개입 활동과 기술
해밀턴은 직접적 치료방법이라고 하여 심리적․내적 측면에 대한 개입이라고 하였다. 개인에 대한 개입활동이 필요한 경우는 욕구의 성격에 달려있다.
◦ 문제가 주로 클라이언트의 내적, 주관적 원인에서 비롯된 경우
◦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 문제의 초점이 애매하여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위기상황에 처하여 감정이 복잡하고 갈등을 겪고 있는 경우
◦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이 손상된 경우
◊ 개인에 대한 개입활동의 범주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지원하는 활동
◦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의 사회적 기능을 조정하기 위해 취하는 활동
◦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
◦ 상황 속의 개인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활동
◦ 문제상황을 분석하고 대안을 창안할 수 있게 하는 활동
◦ 계획과정에 필요한 활동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가능한 자원을 인식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활동
◦ 위기상황에서 필요한 활동
① 의사소통기술 : 관계형성기술
ㄱ. 정서적 안정이란 낙담, 좌절, 의기소침과 무력감, 자신감 결여 등의 심적 상태를 건강하 고 자신감 있는 상태로 회복시키고 불안, 분노, 죄의식 등의 불합리하고 불건전한 정서를 적절히 해소하도록 도와 자아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 격려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기법의 하나로 클라이언트의 행동 이나 태도를 인정하고 칭찬해 주는 것이다.
◦ 재보증이란 자신의 능력이나 자질에 대해 회의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사회복지사 가 신뢰를 표현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 일반화는 클라이언트가 자기만이 이런 문제가 있다고 괴로워하는 것에 대해 비숫한 상 황에 있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그런 경험을 겪는다든지, 또는 특별하게 자신만이 가지 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해 대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것임을 지적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소외시키거나 일탈감을 갖는 것을 막아주는 기법이다.
◦ 환기법이란 클라이언트의 억압되어 있는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인 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이 문제해결을 방해하거나 감정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 이를 표출하 도록 함으로써 감정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해소시키려고 하는 기법이다
ㄴ. 인지구조의 변화란 클라이언트의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사고구조를 변화시켜 자신과 상 황을 좀 더 현실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 초점화란 클라이언트가 자기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혼란되고 산만하게 느끼고 있는 것을 점검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말 속에 숨겨진 선입견, 가정, 혼란을 드러내어 자 신의 사고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이다.
◦ 직면이란 도전이라고도 불리는 데 주로 클라이언트가 지신의 문제를 부정하거나 회피 하고 합리화하여 변화를 거부하고 개입을 피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
◦ 재명명이란 어떤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 줌으로서 클라이 언트의 시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전략이다.
ㄷ. 클라이언트의 상황인식능력 향상인데 이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정서상태와 인지구조 및 행동, 문제와 이를 둘러싼 상황, 동원가능한 자원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높이 는 것을 말한다.
◦ 정보제공이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지침을 제 공하는 것이다.
◦ 조언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이러저러하게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행동을 제안하는 것을 말한다.
② 행동변화기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일 때 사용하는 기법 : 행동수정이론에 기초 행동수정이론 :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을 발현하게 하는 선행조건과 행동, 그리고 그 행 동의 결과라는 A-B-C관계로 분석할 수 있는데, 특정한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기 때문에 선행조건과 결과에 조작을 가함으로써 표적행동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 행동결과의 조작기법
◦ 강화란 특정한 행동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기 쉽다는 원리에서 사용
◦ 처벌이란 특정한 행동이 불유쾌한 결과를 초래하면 그 행동은 약화되거나 없어진다는 원리에서 도입된 것
◦ 소거는 벌을 사용하는 대신 특정행동에 대한 강화를 해 주지 않음으로써 자연히 그 행 동이 소멸되도록 하는 것
◊ 행동변화의 또 다른 기법 - 모델링 : 클라이언트가 모방할 수 있는 행동의 예를 제시
참고문헌
엄명용 외 (2007), ,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