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1  모더니즘-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더니즘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php?id=62659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1996,문학과지성사,유진런)
모더니즘 문학론(1996.현대미학사,A.아이스테인손)
1.사회,문화적 배경
①종교적 신앙의 쇠퇴 :19세기 후반, 종교적 신앙이 쇠퇴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종교적 확신물은 대체물로서 예술과 예술적 장인성을 향한 태도가 조성되었다.
②실증주의와 세속적 낙관주의에 대한 위협 장기적인 불황이 나타나자 각국은 자유무역으로부터 돌아서게 되고 이런 점들로 인해 사람들의 상당수는 경제 체제가 기울어지고 있다는 두려움 속에, 무한한 진보라는 초기의 기대감을 버리게 된 것이다. 모더니즘은 이러한 18,9세기 자유주의 사상의 위기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2.사전적 정의
넓은 의미에서의 모더니즘은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에서의 모더니즘이란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3.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형성배경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모더니즘으로서의 아방가르드: 모더니즘의 두드러진 특징은 아방가르드 현상이다 에즈라 파운드의 표현을 빌리면 ,‘예술을 새롭게 만들려고’하는 소수의 자의식적인 예술가 집단을 의미한다.기존의 관행과 어법을 파괴함으로써, 그들은 항상 새롭고 예술적인 형식과 문체를 창조하는 데 착수하며,여지껏 무시되어 왔거나 혹은 금지되었던 주제를 소개하는 일을 감행한다.
4.비교적 관점에서의 모더니즘
① 미학적 자의식 또는 자기반영성:현대의 예술가들은 자기들이 작업하고 있는 미디어나 재료,즉 자기 재능을 창작화하는 과정에 자주 주목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미학의 새로운 과학성이 들어있다고 자부하며 이른바 현실이라는 것이 뜻하는 단순 투명한 또는 으로 예술을 고착시키는 낡은 자연주의 시도로부터 벗어난다.
② 동시성 ,병치 또는 :상당수의 모더니스트 예술에서는,공시성에 근거를 둔 미학체계,메타포의 논리,또는 때로로 말해질 수 있는 바의 것들을 애호하는 가운데 서술적,시간적구조가 약화되거나 사라져 버리기 까지 한다. 현대 소설가들은 외적으로 연속되거나 추가되는 시간성을 버리고, 과거,현재,미래를 응축시킨 심리적 시간의 계기에 이루어진 경험의 동시성을 추구한다.
③ 패러독스,모호성,불확실성:모더니스트들은 세계의 역설적인 다면성을 탐구한다. 그들은 현실을 상대적 전망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면서 미학적,윤리적으로 모호한 이미지와 소리,서술적 관점을 추구한다.많은 모더니스트 작품들은 현대의 도시,기계,또는 대중에 대한 모호한 처리로 전향한다. 그들은 모순된 다양한 각도로 도시 경험과 대면하는 데서 심미적 가치를 발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