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Emotional Intelligence revolution

 1  A Emotional Intelligence revolution-1
 2  A Emotional Intelligence revolution-2
 3  A Emotional Intelligence revolution-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 Emotional Intelligence revolu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 Emotional Intelligence revolution」
1. ‘감성지능’의 등장 배경
1.1. IQ에 대한 편협적인 관점
인간의 지능지수(IQ; Intelligence Quotient)란 인생 경험에서는 변화되지 않는 유전적인 것으로 보고, 인간의 운명도 상당부분 이런 자질에 의해 결정되기 마련이라고 주장하는 편협적인 지능적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현대 사회의 시급한 문제들을 무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의 아이들이 인생을 훌륭하게 헤쳐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또는 ‘높은 IQ를 가진 사람들이 실패하고 평범한 IQ를 가진 사람들이 놀랄 만한 성공을 거두는 이유는 어떤 요인의 작용에 의해서인가?’와 같은 문제들이다. 저자는 그 차이가 대부분 ‘감성지능’이라고 불리는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1.2. 절대적 도덕의 필요성
현대는 사회 구조가 그 어느 때 보다도 빠른 속도로 와해되어 가고 있으며, 이기심, 난폭, 비열함 등으로 사회 공동체의 미덕이 파괴되는 시대이다. 그럴수록 정서, 품성, 윤리적 본성 등에 바탕을 두고 있는 EQ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예를 들자면, 충동은 감성의 매개체로서 모든 충동의 뿌리에는 스스로를 행동으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감정이 있다. 그리고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은 의지력과 품성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충동의 노예가 된 사람들, 다시 말해서 자기 통제력을 상실한 사람들은 윤리적 결핍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된다.
2. 감성(Emotion)이란 무엇인가?
2.1. 감성(Emotion)의 목적과 효력
감성Emotion의 목적과 효력 차원에서 생각할 때, 예를 들어, 물에 빠진 자식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쳐 구한 부모의 영웅적인 행동은 인간의 삶에서 볼 수 있는 이타적인 사랑-기타 우리가 느끼는 모든 감성-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를 입증하고 있다. 또한 이것이 제시하는 바는 우리의 가장 깊은 정(情) 또는 열정이나 열망은 우리 행동의 핵심적인 안내자 역할을 함과 동시에 우리는 세상살이에서 이것들이 갖는 힘이 있기 때문에 생존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 힘은 매우 특별한 것이다.
뜨거운 사랑-소중한 아이를 구해야 한다는 위급성-이 있음으로써 부모는 자기 자신이 생존하고 싶다는 본능을 뛰어넘게 되는 것이다. 이지적인 측면에서 볼 때, 부모의 자기 희생은 불합리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뜨거운 가슴으로 생각하면 오직 그 방법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2.2. 감성(Emotion)의 중요한 역할
사회 생물학자들은 인간 영혼의 발전 과정에서 감성이 그토록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이유를 밝히기 위해서 앞의 경우처럼 위급한 순간에는 언제나 EQ가 IQ를 능가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그들에 의하면 지성에만 맡겨 두기에는 너무나 중대한 난국이나 과업들 예를 들면, 위험이나 심각한 손해, 좌절을 딛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결혼으로 인한 결합, 가족 형성에 직면했을 때에 인간의 감성이 전면에 나와 안내자 역할을 한다고 한다.
3. 인간의 이중적인 정신, 감성(Emotion)과 이성(Reason)
3.1. 감성과 이성의 조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