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

 1  신약성서-1
 2  신약성서-2
 3  신약성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약성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약성서
복음문학
-마태복음 : 『신약성서』의 하나. 기원후 80년경에 팔레스타인 또는 시리아의 유대인 그리스도 교도 사이에서 성립했다. 예수의 탄생ㆍ유년이야기(1~2장)를 별도로 하면, 대략적인 구성은 『마가복음(㉮ 마르코복음)』을 답습하고 있는데, 적당히 그것을 예수의 장대한를 삽입해서 중단하고 있다. 그 결과 이야기성보다도 예수의 교설의 조직적 서술이 특징을 이루고 있다.
-마가복음 : 『신약성서』의 하나. 네 개의 복음서 중 가장 최초로 등장되었으며, 기원후 70년 전후에 쓰여졌는데 베드로가 교시한 것을 마가가 정리했다는 전통적 설명은 유지하기 어렵다. 성립지에 대해서는 로마설, 그리스ㆍ소아시아설 외에 갈릴리설이 유력하다. 저자는 저작에 앞서서 수난이야기, 논쟁적 어집, 비유화집, 기적이야기집을 문헌 또는 구두전설의 형태로 수집했다고 생각된다. 저자는 이들 자료를 예수의 세례와 갈릴리 및 그 주변에서의 활동, 예루살렘으로의 여행, 예루살렘에서의 활동과 수난이라는 구성을 취한 연속적 서술로서 정리하고, 복음서 문학의 창출자가 되었다.
-누가복음 :루가가 가이사리아에서 이방인 초신자를 지성적인 신앙인이 되도록 가르치기 위하여 예수의 일생을 기록한 복음서. AD70년 이후에 쓰여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마디로 본서는 이방인에 의한, 이방인을 위한 복음이자 가난한 자, 죄인, 약자에게 관심을 둔 사회적 복음이고 여성과 어린이의 복음으로, 인간의 개성과 그리스도의 인성(人性) 및 성령과 기도에 대하여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요한복음 : 4개의 복음서 중 가장 뒤늦게 저술되었다. 공관복음서(共觀福音書:마태오 ·마르코 ·루가 등의 복음서)와는 내용적으로는 거의 공통된 데가 적으며 ‘요한신학(神學)’이라고 할 만큼 그노시스파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신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역사서
-사도행전 : 예수가 승천한 뒤 사도(使徒)들이 성령의 인도로 널리 복음(福音)을 전한 행적을 기록한 책으로, 신약성서 가운데 유일한 역사문서로 평가된다.
바울의편지
-로마서 : 로마서은 신약성경 정경의 서간 가운데 하나이다. 개신교 성경에서는 약칭으로 롬으로 표기하며, 천주교 성경에서는 로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고린도전 : 초기 그리스도교 사도 바울이 53~55년에 걸쳐서 그리스의 고린도에 있는 교회 앞으로 그의 제3차 선교여행(『사도행전』 18:23 이하) 중에 소아시아의 에베소(㉮ 에페소)에서 쓴 편지. 『신약성서』에는 전서와 후서의 두 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특히 후서는 복수(약 5통)의 편지를 후의 편집자가 하나로 정리했을 가능성이 강하다. 바울은 49~52년에 걸친 그의 제2차 선교여행(『사도행전』 15:36~18:22)시에 고린도에 교회를 설립하였다(50년경). 고린도는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연결하는 폭 약 6km의 지협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고대에 교통의 요지로서 번성하고, 동시에 향락적인 도시로서도 유명하였다.
-갈라디아서 :갈라디아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또는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 갈라디아서는 사도 바울로의 서신 중 하나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