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

 1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1
 2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2
 3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3
 4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4
 5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5
 6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6
 7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교역자론 삼담 관리 심방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9 장 상담관리(相談管理)
제 1 절 상담기능의 요청
한국교회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으나 성숙하지는 못한 기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목회자들은 말씀에 의한 양육에 힘쓰게 되었다. 그러나 목회자가 올바른 진리를 선포하고 옳은 교리를 믿는 것만으로는 그리스도인들의 생활이 정상화되고 질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최근에 들어서 많은 목회자들이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성경적으로 정확한 명제적 진리를 선포하는 것만으로는 성도들이 안고 있는 불안, 외로움, 분노, 우울증, 열등감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이다. 그래서 명제적 진리를 강조하는 명제신학(propositional theology)과 더불어 기독교의 기본교리를 기초적 진리로 삼고 자신의 삶과 미래의 운명을 하나님과 주변 사람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최대한으로 헌신하고 의탁하는 관계신학(interpersonal theology)의 절충, 정립시도가 요구 되게 되었고 그 중 여기서 다루게 될 상담(counseling)의 중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제 2 절 크리스챤 카운슬링의 일반적 원리
예수님께서 탁월한 상담자(wonderful counseler)이셨듯이 부목사도 전문적인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미국 트리니티 신학대학의 심리학 교수 게리 콜린스는 “상담자와 내담자를 충고, 격려, 보조해 줌으로써 모든 문제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도와주는 두 사람 또는 둘 이상 사이의 관계”를 상담이라 규정하였다. 여기에서 상담자는 부목사이며 내담자는 성도들이라는 관계를 항상 염두에 두고 상담에 대한 문제들을 연구하고 경험을 쌓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크리스챤 카운슬링의 일반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어떠한 상담관계에서든지 상담자의 인격과 가치관, 태도 그리고 무엇보다 신앙이 일차 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여러 연구 조사에 따르면 효과적인 상담자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이론이나 상담기술 보다는 감정이입, 온화함, 순수함 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모습은 예수님의 모습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 분은 죄는 정죄하셨으나 죄인의 입장은 공감(감정이입)하셨다.
상담자인 부목사도 이러한 예수님의 태도를 따라야 하지만 먼저 자신이 신실한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대리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부목사는 상담을 하는 동안 지나친 감정이입을 하지 말아야 한다. 너무 많은 감정이입은 상담하는 상황에서 객관성을 잃을 수 있다. 또한 너무 지나친 온정은 내담자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고 순수성이 지나치면 내담자의 진정한 필요를 망각할 수 있다. 부목사는 항상 성도들을 상담하는 동기를 자주 검토해야 이러한 과오를 피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