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의 이해

 1  국선도의 이해-1
 2  국선도의 이해-2
 3  국선도의 이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선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국선도
음양오행 : 자연계나 인간계는 모두 음양오행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므로 그 생성 변화의 원리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정기신 : 그러나 소우주로 표현되는 인간의 경우는 자연계와는 또다른 정기신(精氣神)의 작용이 하나 더 있어, 그것이 올바로 작용되어야 인체 내의 음양오행작용이 원만히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단리 : 이 정기신의 작용이 바로 국선도에서의 단리(丹理)이다. 단리 속에는 음양오행사상과 의학적 사상들이 내포되어 있는데, 국선도는 이 모든 원리를 직접 인간 생명체에서 자연적으로 작용하도록 수련하는 방법이다. 즉 인심(人心)을 천지심(天地心)에 맞도록 수련하는 도(道)이므로, 정기신의 작용을 극도로 선도(善導)하여 음양과 오운육기의 작용이 인체 내에서 활발히 일어나도록 함으로써 천지인(天地人)이 삼합(三合)을 이루어 하나로 조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
2. 국선도기
국선도의 목적 : 수련을 통하여 극치적인 육체와 강인한 정신력 그리고 숭고한 덕력을 갖춘 전인적인 인격 함양을 목표로 하는 민족 고유의 심신 수련법
국선도기 : 하늘과 사람의 합일을 상징. 가운데의 원은 양의 기운으로 우주를 나타내며 인간의 머리에 해당하고 생명을 뜻한다. 바탕의 네모는 음의 기운으로 땅을 나타내며 사람의 발에 해당된다. 우주를 상징하는 원 안의 푸른색은 생명의 색이며 정화된 기(氣)를 나타내고, 음적 바탕의 흰 색은 우주의 본질적인 시공의 세계를 표현한 것이다. 우주의 본질적인 존재(存在)로서 하나의 기(氣)는 음양작용(陰陽作用)을 하면서 만물(萬物)을 생성(生成)하며 그 존재(存在)를 나타낸다. 따라서 국선도기(國 道旗)에는 인간은 하나의 소우주로써 정기신의 작용으로 우주와 합일하는 국선도(國 道)의 원리가 내포(內包)되어 있다.
--------------------------------------------------------------------
3. 국선도의 역사
삼국사기에 최치원의 난랑비서문에는 이 나라에 참으로 오묘한 현묘지도가 있으니 가로되 풍류라 이 도는 모든 민중을 교화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이 현묘지도가 풍류도로 바로 상고시대부터 전래된 우리 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인 국선도인 것이다. 국선도는 삼국시대에 가장 강성하였으며, 그 후로 산중에서 비전되어 내려오다가 1967년부터 사회에 보급하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