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1  건강한 다이어트-1
 2  건강한 다이어트-2
 3  건강한 다이어트-3
 4  건강한 다이어트-4
 5  건강한 다이어트-5
 6  건강한 다이어트-6
 7  건강한 다이어트-7
 8  건강한 다이어트-8
 9  건강한 다이어트-9
 10  건강한 다이어트-10
 11  건강한 다이어트-11
 12  건강한 다이어트-12
 13  건강한 다이어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건강한 다이어트
1. 비만의 정의
비만이라는 것이 인류역사상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한 문헌에 의하면 아스라한 옛날 원시인들이 살던 구석기 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즉 BC2200년 월렌돌프의 석상에서 이미 비만인의 형상이 나타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비만! 한때는 부와 권위의 상징으로(예를 들어 사장님 배) 비만이 존경(?)을 받은 적도 있었지만 이제는 이미 국제질병분류(ICD-9 Codes)에서도 278.0 이란 코드를 가지게 달게 되면서 비만은 미의 기준뿐 아니라 질병으로서 인정을 받고 있다. 세계의 비만인구가 5년마다 무려 2배씩이나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더라도 비만은 이제 이 지구상의 심각한 건강문제가 되어 버린 것이다.
비만하면 단순히 신장과 체중을 대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갈 때 비만이라고 생각하기 쉽다.하지만 키와 체중이 같더라도 사람마다 골격이 굵은 사람, 가는 사람, 또한 근육이 많은 사람, 적은 사람 등 체조성이 다를 수 있으므로 단순히 체중만으로 비만을 판정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비만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으로 인해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라고 정의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만이라 하면 우리가 활동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보다 초과하여 섭취할 때 나타난다. 다시 말해서 고단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 비해서 활동량이 적은 사람에게서 비만은 시작된다. 또다른 비만은 호르몬대사 이상에서 오는 비만증으로 지방조직이 정상적이 아닌 이상현상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갱년기에 성선기능저하에서,혹은 자율신경 저하에서 시작되기도 한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신장기능이나 방광기능이 저하되어 부기가 빼지지 않고 그대로 살이 되어 체중이 증가하고 아랫배가 나오는 것이다.이 외에도 피임약이나 신경증에 먹는 약을 오랫동안 복용할때에도 비만증은 올 수 있다. 어쨋거나 이런저런 이유에서 비만이 시작되면 여러 형태의 질병이 생기게 된다.
① 혈액순환장애로 인하여 팔다리가 저리고 아프며 머리가 무겁다
② 수족이 차고 아랫배는 냉하며 월경불순이나 월경통이 심하다
③ 얼굴에 열이나 상기되고 턱주위에 여드름같은 종기가 돋아나고 눈가에 기미가 생긴다
④ 신장질환이 생기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과 초조감이 있으며 깊은 잠을 못 잔다
⑤ 만성 질환인 저혈압이나 고혈압,당뇨병,동맥경화가 생긴다
이상 몇가지 증상외에도 비만증과 질병과의 함수관계는 깊은 연관이 있다.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 무조건 단식을 하는 것은 위함하며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야 한다.규칙적인 식사관리, 생활리듬,적당한 운동이 필수적이며 한방요법으로는 각 개인의 비만의 원인을 규명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근육에 편재되어 있는 수분을 밖으로 보내는 순기요법으로 치료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