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의 형태와 질환

 1  모발의 형태와 질환-1
 2  모발의 형태와 질환-2
 3  모발의 형태와 질환-3
 4  모발의 형태와 질환-4
 5  모발의 형태와 질환-5
 6  모발의 형태와 질환-6
 7  모발의 형태와 질환-7
 8  모발의 형태와 질환-8
 9  모발의 형태와 질환-9
 10  모발의 형태와 질환-10
 11  모발의 형태와 질환-11
 12  모발의 형태와 질환-12
 13  모발의 형태와 질환-13
 14  모발의 형태와 질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발의 형태와 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발에 관하여...
서론
1.모발이란?
사람의 털을 말한다. 모발은 털이 난 부위에 따라서 두발(頭髮) 수염(턱수염) 액모(腋毛) 음모(陰毛) 미모(眉毛) 첩모(睫毛) 비모(鼻毛) 이모(耳毛) 체모(體毛)로 구별한다. 굳고 굵은 털을 경모(硬毛), 그 중에서 두발 등의 긴 털을 장모(長毛), 미모 등의 짧은 털을 단모(短毛)라고 한다. 온몸에 나 있는 가늘고 부드러운 털은 솜털, 사춘기가 되어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나는 털은 수모(鬚毛) 액모(腋毛) 음모는 성모(性毛)라고 부른다.
털의 빛깔 형상 만곡 단면 모양은 몸의 부위 개인 인종에 따라 다르다. 한국인의 털은 흑(갈)색인데 백인종은 멜라닌이 적어서 갈색 황색 적색 등의 것이 많다. 털에는 직모(直毛) 파상모(波狀毛) 권모(卷毛) 나선모(螺旋毛) 등이 있으며, 털의 단면을 보면 직모에서는 원형, 파상모에서는 타원형, 축모(縮毛)에서는 삼각형이나 신장형을 나타낸다.
모발은 모모(毛母)의 상피세포가 그 속에 케라틴 섬유를 만들면서 자라는데, 언제까지 생장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수명이 있어서 발모(發毛)와 탈모(脫毛)가 반복된다. 털이 생장하는 생장기, 생장이 정지되고 모근하단이 입모근 부착부 높이까지 상승하는 중간기, 그후 털이 탈락할 때까지의 종기(終期)가 구별되며, 종기에는 이미 새로운 털이 아래쪽에서 생장을 시작한다. 이 순환을 모주기(毛週期)라 하며, 동물의 종류나 신체부위에 따라서 다르다. 사람의 두발의 생장속도는 1일에 0.2~0.4mm, 모주기는 2~6년이며 그 중에는 25년 걸리는 것도 있다.
본론
2.모발의 종류와 조성
종류: 모발은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및 발가락의 말단부 피부와 점막의 경계부, 귀두부를 제외하고는 피부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몸의 여러 부위에서 모발은 생물학적, 형태학적으로 서로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태아에서 시작하여 노인에 이를때까지 만들어 내고 있는 모발은 성격이 항상 변하고 있으며 정상 생리조건 상태에서 하나의 동일한 모낭이 계속적으로 다른 종류의 모발을 만들고 있다. 우리 인체의 피부를 덮고 있는 모발의 종류는 다음의 네가지이다.
취모(배냇머리, 솜털, lanugo) ; 태생기때 즉, 어머니 배 안에서 태아가 발생하여 약 20 주간이 되어 그 인생에 처음으로 나타나는 가늘고 연한 색깔의 모발로 출생 무렵에 탈락되고 연모로 대치된다.
연모(솜털, vellus hair) ; 몸 대부분을 덮고 있는 섬세한 털을 말하며 인체 부위에 따라 풍부한 색소를 갖게되며 굵고 튼튼한 종모로 대치된다.
중간모(indeterminate hair, intermediate) ; 연모와 종모 사이에서 구분이 애매한 모발을 말한다.구별은 그 길이보다 그 직경에 의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연모는 그 직경이 20~40 마이크론이며, 대부분의 종모는 60~120 마이크론이다.
종모(성모, 종말털, terminal hair) ; 성인의 머리카락, 눈썹, 속눈썹, 수염, 겨드랑이 및 음부의 털은 모두 종모이다. 연모가 종모로 대치되는 정도는 유전적 소인 및 내분비기관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두피의 모발은 남자, 여자, 한국인, 서양인 모두에서 종모로 변하게 되는데 가슴털은 일부의 한국인 또는 더 많은 서양 남자 성인에서만 종모로 변하게 되고 대부분의 여자에서는 연모로써 남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