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신화와 사실

 1  노화의 신화와 사실-1
 2  노화의 신화와 사실-2
 3  노화의 신화와 사실-3
 4  노화의 신화와 사실-4
 5  노화의 신화와 사실-5
 6  노화의 신화와 사실-6
 7  노화의 신화와 사실-7
 8  노화의 신화와 사실-8
 9  노화의 신화와 사실-9
 10  노화의 신화와 사실-10
 11  노화의 신화와 사실-11
 12  노화의 신화와 사실-12
 13  노화의 신화와 사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화의 신화와 사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THE MYTHS and FACTS of Aging
(노화의 신화와 사실)
-----------------------
Marcia P.Harrigan and Rosemary L.Farmer
노인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정신적 영역에 대한 정보를 서술하고자 한다. 그런 정보는 노인들의 환경과 관련한 행동을 이해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사람들이 어떻게, 왜, 무엇을 하는지와 같은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은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기본이다. 이러한 형태의 정보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을 모두 포함한다.
‘환경’의 일반적 용어는 자궁 안에서의 어머니와 아기의 상호작용을 뜻한다. 또한 다른 가족 성원과의 관계, 학교, 그리고 성인의 경우 친구, 고용인, 이웃, 지역사회, 경제, 나라들과의 상호작용을 포괄한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는 일생을 정확히 사정하고 노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사업 개입을 계획하는데 필수적이다. 이 장에 소개된 정보는 사회사업가들이 노인, 문제 상황, 필요한 원조의 종류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수립할 수 있는 것 들이다.
노화의 개념과 이론(Definition and Theories of Aging)
‘노화’란 무엇인가? (What Is “Aging”?)
생물학적으로 노화는 태어나서 일생동안 지속되며. 세월이 흐르면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노화’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60세 또는 65세 이상 된 사람들에게 언급된다. 노인인구를 정의하는데 몇 가지 상이한 연령 범주가 있다.(Neugarten & Neugarten 1987). 많은 저자(학자)들은 연령 하나만으로 행동의 지표로 삼기에는 불충분하다고 믿고 있어 몇 가지 연대순의 변수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전국사회복지사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1995)의 분류에 따르면 젊은 노인(55~64세), 노인(65~74세), 고령 노인(75~84세), 초 고령 노인(85세 이상)으로 기술하고 있다. 최근의 노인학자들은 노인을 세 가지 시기 즉, 55세와 75세 사이에 있는 사람을 ‘젊은 노인(young-old)’, 75세와 84세를 ‘고령노인(old-old)’, 85세 이상을 ‘초 고령 노인(oldest-old)’으로 분류하고 있다. 노인 분류는 또한 사회 보장 및 의료보험 자격과 같은 공공 정책에 기초할 수 있다.
개념은 변화되어 왔으며 변화하는 인구통계를 반영하고 있다. 1960년과 1994년 사이에 초고령 인구는 65세 이상 전체인구가 100%, 전체 인구가 45% 증가한 것과 비교해 274% 증가했다. 100세 이상은 1980년 이래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미국문화에서 노인의 공식적인 지정은 노인들에게 극장과 레스토랑 할인이 되는 60세가 될 때 결정된다.
이론적 관점(Theoretical Perspectives)
노인에 대한 연구를 안내하고 행동을 설명하는 이해 및 예언을 돕기 위해 몇 가지 이론들이 제시돼 왔다. 9개의 이론과 1개의 모델을 요약한다.
*은퇴(분리)이론(Disengagement theory) : Elaine Cumming and William Henry(1961)가 최초로 제시했다. 주요한 내용은 사람이 나이를 들면서 활동과 사회적 참여가 점차 줄어든다. 노인들이 죽음에 대비해 사회 환경에서 퇴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이론의 주요한 가설은 은퇴 과정은 노인과 사회에 상호 유익하다는 것이다. 노인과 사회의 상호 영향을 지지한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지만 노인 또는 사회에게 은퇴의 급부를 지지하는 증거는 거의 또는 아예 없다.
결과적으로 이 이론은 상당한 논쟁을 일으킨다. 강제퇴직은 노인들이 일하는 역할을 포기하는 반면 다른 역할 또한 영역과 수에 있어 감소한다는 것처럼 이 이론의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젊은이들과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작업장에서 “공간은 만들어졌다(room is made)”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