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 (Patent ductus arteriosus) : 동맥관개존증

 1  PDA (Patent ductus arteriosus) : 동맥관개존증-1
 2  PDA (Patent ductus arteriosus) : 동맥관개존증-2
 3  PDA (Patent ductus arteriosus) : 동맥관개존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DA (Patent ductus arteriosus) : 동맥관개존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DA (Patent ductus arteriosus) : 동맥관개존증
1. PDA란?
출생 직후 막혀야 하는 동맥관이 계속 열려있는 경우로, 폐혈관 저항이 감소하면서 대동맥 혈류가 폐동맥으로 유입되는 단락을 보인다.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되는 경우 잘 동반된다. 선천성 심기형의 10%정도에서 동맥관개존증(이하 PDA)이 동반된다. 동맥관 의존성 심기형에서는 PDA가 폐혈류 또는 체혈류 유지에 필수적이다.
2. 병태생리
(1) 발병원인 : ‘동맥관개존증 및 선천성 심질환의 발병 원인’
심장은 태생 3주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8주경에 완성되는데 선천성 심질환은 이 시기에 문제가 발생하여 초래된다. PDA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선천성 심질환 역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주로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작용에 의해 초래 된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그 예로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 PDA등의 심질환이 잘 동반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표 참조) 그 외에도 임신 초기에 풍진 감염이 PDA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풍진 예방접종으로 감염빈도가 감소하여 최근에는 풍진으로 인한 PDA는 드물다고 할 수 있다. 미숙아는 저산소혈증, 미숙성 등으로 인해 PDA가 흔히 있다.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태어난 신생아에서 발생 빈도가 높기도 한데 이것은 대기 중 산소 농도가 낮은 것이 원인이라는 가설이 있다.
(2) 혈역학적 현상 : 동맥관이 열려 있으면 대동맥 혈류가 이를 통해서 압력과 혈관 저항이 낮은 폐동맥 방향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므로 폐혈류가 증가하게 된다. 동맥관이 작으면 폐동맥 압력이 정상이나 동맥관이 크면 폐혈류가 심하게 증가하므로 폐동맥 압력이 높아지며 큰 동맥관을 막아주지 않고 나이가 많아지면 폐동맥 압력이 높아지면서 점차 폐혈관들이 막히는 Eisenmenger reaction이 생긴다.(PDA가 클수록 폐동맥 고혈압) 또한 동맥혈이 다시 폐로 흘러들어가 폐혈류를 증가시켜 좌심방, 좌심실의 부담을 증가시키므로 좌심방, 좌심실이 확장된다.
(3) 증상 :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미미하고 흉부 X-선이나 심전도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난다.
- 가벼운 경우에는 거의 무증상이며, 심잡음이 청취되어 발견되기도 한다. 전형적 진찰 소견은 넓은 맥압과 도약맥, 좌측 흉골연 상부에서의 지속적인 기계양 심잡음(continuous, machinery murmur)등이다. 심잡음은 때로는 좌측 흉골연 아래 방향이나 좌측 쇄골 쪽으로 방사된다. 신생아, 폐동맥 고혈압이 동반되면 수축기 잡음만 들리는 경우가 있다. 단락이 많으면 심첨부에서 이완기 잡음이 들린다.
- PDA가 큰 경우 영아기부터 심부전과 성장 지연을 동반 할 수 있다.
- PDA가 있는 아기가 신생아실에서 퇴원해 집으로 간 다음에, 엄마가 아기의 가슴이 심하게 움직이는 것을 발견하기도 하는데 이는 많은 양의 혈액이 열린 동맥관을 통해 폐로 흘러가기 때문이다(출생 후에는 폐의 세동맥들이 모두 열리기 때문).
- 단순 동맥관 개존 증상 (혈액이 동맥관을 통해 대동맥에서 폐동맥으로 간 다음 폐로 흐르지만, 아직 폐에 손상을 주지는 않은 상태)
1) 가슴의 윗쪽, 목 근처에서 큰 심잡음이 들림.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안효섭 (2007), 홍창의 소아과학 제9판 안효섭 편. 대한교과서(서울).
- 홍창의 (2001), 소아과 아틀라스 홍창의 편. 고려의학(서울).
- 유한욱 편저 (2008), 그림으로 보는 소아과학 제3판. 고려의학(서울).
- Marilyn J. H-ckenberry 외 (2006),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서울)